섹션

[이슈인 문답] 코로나 백신 접종 비용, 내년까지는 무료?

방역 당국이 연 1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는 2023년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연 1회 접종의 시기는 10~11월이며, 현재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 접종은 내달 7일까지 운영 후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백신 접종 비용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요, 관련 내용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통해 정리해 봅니다. <편집자 주>

◆ 이번 접종계획은 코로나19 백신을 정기접종으로 분류하는 것인가? 만일 그렇게 되면 자부담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지

올해의 접종계획은 아직은 정기 예방접종이라고 할 수는 없고, 임시 예방접종을 연례화해서 한다는 의미입니다.

필수 예방접종에 대한 계획을 2024년도부터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해서는 전문가 논의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의결을 통해서 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 연 1회 접종은 올해만 해당되는 것인가? 내년도에도 연 1회 접종이 적용되는 것인지

일단 올해는 연 1회 접종을 모든 국민들께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권고를 하고, 또 면역저하자에 대해서 2회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임시접종이 아닌 국가정기예방접종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백신 접종의 대상과 시기, 주기 등에 대해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서 결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정기예방접종에 국가예방접종이 포함되는 대상에 대해서는 저희가 무료 접종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전문위원회의 논의·의결을 거쳐서 향후에 발표드리겠습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사진=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갈무리.

◆ 내년에도 무료 접종이 되는 것인가? 연내에 코로나19가 4급 감염병으로 등급 조정이 되더라도 무료 접종 계획은 변함이 없는 것인지

일단 내년에도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는 대상에 대해서는 무료 접종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내에 4급으로 전환되더라도 일단 올해 접종에 대해서는 무료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다른 4급 감염병과의 형평성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코로나19가 특별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존의 감염병과는 다르게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방역상황의 시급성과 질병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시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생후 6개월 이상 영유아도 백신 접종 대상인가

동절기 접종 대상은 전 국민, 6개월 이상 전 국민이 맞습니다. 2가 백신 추가 접종은 12세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 무료접종의 예외조건이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

예외조건 없게 올해에는 모든 접종자들에 대해서 무료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 면역저하자는 2분기와 4분기에 2번 접종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2분기 접종 시기는 언제인가

한 5~6월경에 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부 일정은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간 고위험군 중 고연령층을 60세 이상으로 언급해 왔었는데, 이번 예방접종 고위험군 대상자를 발표하는 자료에는 65세 이상으로 나온다

현재까지는 저희가 10세 단위로 구분을 해서 60~69세를 분석해 왔는데요.

조금 더 상세하게 60~64세 그리고 65~69세를 나누어서 저희가 분석해 본 결과, 실제로 60~64세 연령층에서의 치명률은 약 0.08% 정도로 65~69세에 비해서 반 정도 수준으로 낮은 상황입니다.

또 전체 치명률이 0.11% 정도인데 그 아래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고연령층으로 많이 분류하고 있고, 인플루엔자에서도 그렇게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또 해외에서도 65세를 보통 고연령군에 분류하기 때문에 저희도 그렇게 맞추어서 했습니다.

코로나19 같은 경우 65세 이상의 사망이 90% 이상으로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렇게 변경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은 국민 호응이 관건일 것 같은데, 코로나19 백신의 안정성은 독감이나 다른 백신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인가

코로나19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130억 도스 정도 접종이 됐고, 국내에서도 1억3800만 회가 접종됐습니다.

굉장히 짧은 시간 내에 정말 많은 접종이 한꺼번에 일어난 상황에서, 전반적으로 안전성에 대한 검토는 실제로 2년 이상의 기간 동안에 검증이 됐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WHO나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감시 결과를 계속 잘 정리해서 발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결과를 보고, 또 2가 백신의 경우 이상반응이 굉장히 낮습니다. 기존의 다른 백신들하고 비교해서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확인되고 있고요.

◆ 일반 건강한 성인도 접종을 받는 것이 이득이라고 보는가

위험도가 낮긴 하지만 백신을 맞지 않은 분들에 비해서 더 보호가 되는 것은 확실하게 맞기 때문에, 올해까지는 전 국민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