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규제 해제 이후 구매자들이 소비를 줄이면서 애플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 기업들의 중국내 1분기 매출이 감소했다라고 27일(현지 시각) 리서치 회사 카날리스(Canalys)이 밝혔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시장 점유율 20%로 올해 첫 3개월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였다. 하지만 중국 내 전체 출하량은 1330만대로 2022년 같은 기간보다 3% 감소했다.
다른 주요 스마트폰 브랜드들의 판매량도 감소하며 총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 줄어든 6,720만 대로, 2013년 이래 분기별 최저치를 기록했다.
분기 기준 애플은 가장 많이 팔렸으나 전체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3% 포인트 하락했다.
애플에 이어 두 번째와 세 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안드로이드 브랜드인 오포와 비보의 출하량이 각각 10%, 7% 감소했다.
저가 모델에 특화된 아너(Honor)와 샤오미 출하량은 각각 35%, 20% 감소했다.
소비자들이 최고 저렴한 가격에도 휴대폰 구매를 기피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로이터 통신은 분석했다.
중국의 1분기 GDP는 4.5%로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중국의 정책 입안자는 수요를 더욱 자극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경제학자들은 내년에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들과 기업들이 신중하게 소비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