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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거의 1년 만에 첫 매출 증가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가 광고 사업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인해 거의 1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26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이는 마크 저커버그 CEO가 '효율성의 해'라고 부르는 이 기간 회사가 지출을 줄였기 때문이라고 회사가 지출을 줄였기 때문이라고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분석했다.

저커버그는 이번 성과 중 일부를 회사의 짧은 동영상 제품인 릴스(Reels) 덕분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는 릴스가 전반적인 앱 참여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짧은 형식의 동영상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26일 애널리스트들과 통화에서 "작년에 이 일을 시작했을 때, 우리의 사업은 제가 원하는 만큼 잘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점점 더 강력한 위치에서 이 작업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메타
[AFP/연합뉴스 제공]

팩트셋(FactSet)이 조사한 분석가에 따르면 메타의 매출은 286억 달러로 전년 대비 3% 증가하며 예상치인 277억 달러를 상회했다. 2분기 수익이 320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면서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12% 이상 급등했다.

그러나 어려운 경제 환경,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한하는 규제 증가, 2021년 애플의 광고 추적 변경으로 인한 여파가 메타의 디지털 광고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

또한 틱톡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틱톡은 2월에 미국에서 1억 5천만 명의 월간 사용자를 달성했다.

지난해 마지막 분기에 4.5% 수익 감소와 비교해 이번 매출 3%의 증가는 메타가 광고 타겟팅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 도구에 대한 투자가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WSJ는 전했다.

이 매체는 AI에 대한 이러한 노력은 플랫폼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덜 의존하는 광고 형태로 전환하는 것과 함께 회사의 회복 계획에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WSJ는 지난 1월, 애플이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실시한 변경으로 인해 메타가 자신의 플랫폼 외부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제한됐다고 보도했다.

저커버그는 소위 생성 AI가 메타의 모든 앱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술이 마케팅 담당자들이 메타의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더 쉽게 만들고, 메신저와 왓츠앱에서 비지니스용 챗봇을 구동하며,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아바타와 가상 세계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및 아마존과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메타가 생성 AI에 더 오픈 소스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커버그는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메타는 다른 소프트웨어 인프라와 호환 가능한 기본 도구를 사용하려고 하며, 업계에서 기본 도구에 대한 표준화를 달성하면 다른 회사가 개선하는 것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메타가 지난 3월 발표한 세 차례의 정리해고와 관련해 지출한 구조조정 비용이 없었다면 영업이익이 4%p 더 높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해고는 5월까지 완료되며 만명의 직원을 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 해 11월 메타가 1만 1,000명의 직원을 해고한 이후에 나왔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왓츠앱을 포함하는 메타의 앱 제품군은 1분기에 9억 3,400만 달러의 구조조정 비용을 발생시켰다.

 메타버스에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축을 담당하는 부서인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는 2억 1천만 달러의 비용을 부담했다.

2021년에 저커버그는 사용자들이 일과 놀이를 할 수 있는 더욱 몰입적인 인터넷 버전인 소위 '메타버스'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페이스북이라고 불리는 회사의 이름을 '메타'로 변경했다.

리얼리티 랩스는 1분기에 1년 전에 비해 51% 감소한 3억 3,9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가상 현실 헤드셋 '메타 퀘스트'를 만드는 이 부서는 40억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것은 장기적인 프로젝트이지만, 그것에 대한 근거는 여전히 같고 우리는 그것에 전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메타는 2023년 지출이 860억~900억 달러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기존 전망인 890억~950억 달러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