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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물가상승률 석달째 2%대…과일·석유류 불안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3개월 연속 2%대 오름세를 보였다.

다만 사과와 배를 중심으로 과일값 고공행진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석유류와 외식 등 일부 품목의 물가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84(2020년=100)로 작년 같은 달보다 2.4% 올랐다. 이는 지난해 7월(2.4%) 이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2.8%에서 2∼3월 3.1%로 높아진 뒤 지난 4월(2.9%)부터 2%를 이어갔다.

소비자물가
[통계청 제공]

▲농·축·수산물이 전년 比 6.5% 상승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이 1년 전보다 6.5% 상승했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2.0% 하락했다.

수산물(0.5%)과 축산물(-0.8%)은 안정적 흐름을 보였지만, 농산물이 13.3% 상승한 탓이다.

지난달에도 사과(63.1%)와 배(139.6%)는 등 과일 가격 강세는 계속됐다.

토마토(18.0%), 고구마(17.9%) 등 품목의 오름세도 두드러졌다.

특히 김은 28.6% 상승해 1987년 12월(34.6%)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 고등어 7.9%, 국산쇠고기 2.2%, 닭고기 9.1%, 참외 13.6%, 바나나 12.0%, 호박 20.8%, 오이 16.2% 각각 하락했다.

석유류 역시 4.3% 올라 전월(3.1%)보다 오름세가 확대됐다. 2022년 12월 6.3% 증가한 이후 18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이다.

공업제품은 전월 대비 0.3% 하락했으며 전년 6월과 비교해 2.1%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 휘발유 4.3%, 수입승용차 8.6%, 경유 5.8%, 건강기능식품 5.7% 등 각각 증가했다.

농축수산물
주요 등락품목 [통계청 제공]

▲외식물가 3.0% 증가…가공식품 1.2% 올라

외식 물가는 원재료비와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3.0% 증가했다.

반면 가공식품의 상승률은 1.2%로 전월(2.0%)보다 축소됐다. 2021년 2월(1.2%) 이후 4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

기여도 측면에서는 농산물이 물가상승률을 0.49%포인트(p) 끌어올렸고, 외식을 비롯한 개인 서비스 물가도 0.93%p 인플레이션 요인으로 작용했다.

물가
[연합뉴스 제공]

석유류의 기여도는 0.16%p였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지수들은 2%대 초반까지 상승 폭이 둔화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작년 동월 대비 2.0%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상승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8% 상승했다.

'밥상 물가'와 직결되는 신선식품 지수는 작년보다 11.7% 오르며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신선식품 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1.7% 올랐다. 신선어개(-1.4%)와 신선채소(-0.8%)는 감소했지만, 신선과실이 31.3% 증가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했으며 전년 6월 대비로는 2.8%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