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필수 금융상식 A to Z]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는 게임 이론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개념 중 하나로, 개인들이 각자 합리적으로 선택을 하지만 결과적으로 서로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상황을 설명한다.

이 문제는 두 명의 죄수가 경찰의 심문을 받을 때 협력할지 배신할지를 선택하는 딜레마를 통해 도출된다.

죄수의 딜레마는 개인의 합리적 선택이 집단 전체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경제, 정치, 환경,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뢰 형성, 반복적 상호작용,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영국 리테일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죄수의 딜레마의 사례로는 국제 군비 경쟁, 환경 오염 문제, 가격 담합 등이 있다.

▲국제 군비 경쟁

두 나라가 군비 경쟁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다.

두 나라 모두 무기를 늘리지 않는 것(협력)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상대방이 무기를 늘리면 자신이 불리해질 것을 염려해 각국이 군비를 강화(배신)하게 된다. 그 결과, 모두가 군비 경쟁에 많은 자원을 소모하면서도 안보는 크게 개선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환경 오염 문제

여러 기업들이 환경 보호를 위해 오염을 줄이자(협력)는 합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개별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이 오염을 줄여도 자신만큼은 이익을 위해 계속 오염을 시키자(배신)는 유혹을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모두가 환경을 오염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장기적으로 기업들 모두에게 불리한 상황이 된다.

▲가격 담합

시장에서 경쟁하는 두 기업이 가격을 유지(협력)하면 둘 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한 기업이 가격을 인하(배신)하면 소비자를 더 많이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그러나 두 기업 모두 가격을 인하하면 모두가 이익을 줄이고 치열한 가격 경쟁에 빠지게 됩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12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