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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12.3p 하락 25개월 만에 최저

비상계엄 사태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12월 소비심리지수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8.4로, 11월보다 12.3p 떨어졌다.

이는 2020년 3월(-18.3p) 이후 최대 폭 하락이다.

지수 자체도 2022년 11월(86.6) 이후 2년 1개월만에 최저다.

소비자동향조사
[한국은행 제공]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지수가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장기평균(2003∼2023년)과 비교해 낙관적이라는 뜻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11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경기판단(52·-18p)이 눈에 띄게 하락했다.

지난 2020년 3월(-28p) 이후 낙폭이 가장 컸다.

현재 경기판단 CSI(52) 및 향후경기전망(56)는 전월 대비 모두 18p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CSI(87) 및 생활형편전망CSI(86)는 전월대비 각각 4p, 8p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94), 소비지출전망(102) 등도 각각 6p, 7p 떨어졌다.

취업기회전망CSI(65)는 전월대비 14p 하락하고 금리수준전망CSI(98)는 5p 상승했다.

12월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03으로, 11월(109)보다 6p 하락했다.

물가
[연합뉴스 제공]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세 둔화와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 지수는 지난 9월 119로 2년 11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한 뒤 석 달 연속으로 내렸다.

물가수준전망CSI(150)는 전월대비 3p 올랐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3.3%로 전월과 동일했다.

향후 1년간의 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9%로 전월보다 0.1%p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대를 유지했지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공공요금 인상이 우려되면서 물가 전망이 상승세를 나타냈다.

3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전월보다 0.1%p 올랐고,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에 대해 2~3%대의 응답비중이 가장 많았으나 비중은 1.6%p 하락하였고 3년후 및 5년후 기대인플레이션도
2~3%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49.7%), 농축수산물(45.3%), 석유류제품(38.1%) 순으로 높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17일 전국 2천5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90% 이상의 응답이 국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14일) 하루 전인 13일까지 취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