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루이뷔통, 백화점 입점 수수료 국내업체의 1/3 이하수준

한국인의 베스트 명품 브랜드를 확인하려면 백화점 입점 수수료비교하면 된다는 이야기는 사실이었다.

 

국내 백화점에 입점하는 주요 명품업체 중 루이뷔통의 매장 수수료가 실제로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수수료는 업체들이 백화점에 입점할 때 내는 일종의 임차비용으로, 보통 경우 매출액의 30~40% 정도를 매장 수수료로 지불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루이뷔통이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에 지급한 매장 수수료는 총 410억7599만원으로, 매출액 대비 수수료율이 10%이하 수준%에 불과했다.

대다수 국내업체들이 주요 백화점에 입점하기 위해 30~40%대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루이뷔통의 한자릿수 수수료는 극히 이례적이다.

특히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과 신세계백화점 죽전점 등 일부 백화점 매장의 경우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2~6%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외에도 점포마다 차이가 있지만 루이비통 외에도 샤넬, 에르메스 등 매출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들과 구찌, 프라다 매장의 수수료는 차이가 있다고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매장 수수료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 흡인력과는 반비례 그래프를 그릴 수 있을 것이고, 결국 수수료의 낮은 순서가 시장의 힘과 비례하는 것 아니겠냐?"는 지적에 힘이 실린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 인기가 높은 편인 프라다는 지난해 192억7736만원의 매장수수료를 지불해 매출액 대비 수수료율이 10.9%였고, 주요 명품업체 중 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것은 구찌였다.

최근 성장률이 정체 상태인 구찌는 지난해 338억3977만원의 매장 수수료를 지불해 매출액 대비 수수료율이 12.4%를 기록했다.

이로 인한 명품업체간 자존심 대결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구찌는 지난달 신라면세점에 루이비통 수준의 수수료를 내게 해달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신라면세점에서 철수하기도 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비수도권에 위치한 일부 백화점의 경우 거의 거저나 다름없는 수수료를 받더라도 백화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루이뷔통 매장을 수수료 없이 유치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주요 백화점들이 많은 국내 입점업체들에겐 ‘甲 of 甲’이라고 하지만 루이뷔통에게는 결국 乙이 아니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