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쇄빙 구조선 |
STX핀란드의 자회사인 아커 아틱 테크놀로지(Aker Arctic Technology)가 독자 개발한 'ARC 100'은 선박 하부에 세 방향으로 추진장치가 달려 있어 극지방에서 효율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1m 이하의 얼음을 전후방으로 쇄빙하거나 60cm 두께 이하의 얼음에서 폭 50m의 수로를 만들며 전진할 수 있는 두가지 쇄빙 운항 모드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최첨단 기름 유출 방지 기술, 선박 및 해상 부유 시설물 구조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높은 파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이번 선박 건조를 JSC 얀타르 조선소(Shipyard Yantar JSC)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얀타르 조선소는 선체 건조 부분을 담당하고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핵심 설비 탑재 및 마무리 작업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지난해 12월 STX핀란드와 러시아 USC社가 합작해 설립한 조선소로 설립 직후 러시아 국영해운선사인 소브콤플로트(Sovcomflot)社로부터 극지용 쇄빙선 2척을 수주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