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 X6 |
[재경일보 김현수 기자] BMW 코리아의 공식 수입원 한독모터스가 고객에게 1억원이 넘는 차량을 판매한 후 고객 관리에 소홀, '팔기만 하면 됐다'라는 식의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고객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본 기자는 지난 29일 BMW X6 xDrived 40d의 차량을 구매한 고객 이 씨(남, 55)의 제보로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한독모터스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차량을 위임받아 판매를 담당한 분당 궁내동에 위치한 BMW 한독모터스를 방문했다.
이 씨가 X6 차량을 구입한 지는 약 6개월 가량이 지났으며 주행거리는 약 1만8100km였다.
이 씨에 따르면 구입한 X6 차량의 뒷 바퀴 양쪽 가운데 부분이 심하게 마모돼 더이상 주행하기 위험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X6 xDrived 40d의 뒷바퀴는 Dunlop 315/35R20의 초광폭 사이즈이며, 20인치의 휠 크기를 지녔다.
해당 차량의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라 '엔진오일 과다'로 인한 서비스 점검 필요 항목 신호가 계속 나타난다는 것이다.
서비스 점검 필요 신호가 나타나 이 씨는 판매를 담당했던 분당 한독모터스 BMW 서비스센터에 수리 차 입고를 시켰고 약 2일의 수리 기간을 거쳐 차량을 출고 받았다.
물론 타이어가 너무 빨리 마모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점검을 의뢰했으나 차량을 위임받아 입고를 담당했던 한독모터스 판매 담당자 김 대리는 타이어에 대한 점검 의뢰를 빼 먹은 채 엔진오일 센서만 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리를 위해 입고를 시킨지 이틀만에 차량을 출고받은 이 씨는 약 3일 후에 '엔진오일 과다'로 인한 서비스 점검 신호가 다시 들어와 불안감과 이 차량을 구매한 것에 대한 후회감이 크게 밀려 왔다고 전했다.
구매자 이 씨는 "수리를 맡긴 후 출고를 받을 시에는 오일량이나 다른 문제는 발견돼지 않았다는 말을 담당 판매원에게 들었다"며 "3일 정도가 지나 또 같은 문제가 발생해 전화 통화를 했으나 판매원은 2천km정도 더 타도 아무 문제 없다고 나중에 오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설명한 이유에 대해 담당 판매원은 "535d 차량이 X6 40d와 같은 엔진인데 같은 현상으로 입고된 적이 있었다"며 "이 경우에도 별 문제가 없었고 나중에 새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니깐 이러한 현상이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을 한 것이다"며 "차량을 분당으로 가지고 오면서 문제가 없지 않았느냐?"고 오히려 되물었다.
어떠한 이유와 근거로 서비스센터의 전문 정비사도 아닌 판매원이 차량의 A/S 문제나 불량 작동에 대해 즉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말 대신 '아무 문제 없을 것이다"고 쉽사리 고객에게 말한다는 점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과연 어느 고객이 1억원이 넘는 차량을 구입해 문제가 생긴 차량을 즉각적인 A/S도 받지 못하고 2천km나 아무렇지 않게 타고 다닐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본 기자가 한독모터스 판매 담당자 김 대리와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를 만나 차량의 수리 절차와 문제가 일어난 이유에 대해 직접 들어봤다.
판매 담당자는 뒷 타이어 양쪽 가운데만 심하게 마모된 형상에 대해서 "원래 이렇게 큰 광폭 타이어의 경우에는 대개 2만5000km 주행을 하면 심하게 마모가 돼 교체를 해주는게 맞다"며 "주행 습관에 따라 교체 시기는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2만km 넘으면 교체한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어드바이저도 "X6는 타이어가 크고 광폭용이라 마모가 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X6를 구매한 고객들이 아무리 주행거리가 기간에 비해 많더라도 6개월도 안돼서 교체를 해야된다면 섣불리 이 차량을 구매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BMW X6 |
보통 차량을 구매한 사람들은 본인의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담당 판매자에게 해당 문제를 설명하고 조언을 받길 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더욱 의존도가 커질 수 밖에 없고, 자신이 결함 차량을 구매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 때문에 연락을 취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다.
판매자는 자신을 믿고 차량을 구매한 구매자의 불안감과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해 최대한 고객이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법적인 의무가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양심인 것이다.
그러나 이 씨의 차량을 판매한 담당자의 경우에는 달랐다.
오일 과다 서비스 점검 신호로 다시 입고를 시키기 위해 찾아온 본 기자에게 "예약하지 않고 왔으니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이다"며, 대차 서비스 문의에는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해줄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기자는 황당한 서비스에 할말을 잃었고 직접 서비스센터로 내려가 어드바이저에게 문제점을 밝힌 후 그 자리에서 입고를 시킬 수 있었다.
이번 한독모터스의 서비스 현실을 보면서 BMW가 지향하는 '프리미엄 서비스, 고객 만족 극대화'와는 상반된 현실이 매우 안타까울 뿐이었다.
올해 들어 수입차 시장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10% 이상을 차지하며 많은 고객들이 구매를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높은 가격에 비해 이러한 무성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향후 수입차 시장의 발전은 제자리 걸음이 될 것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한편, 구매자 이 씨의 X6 차량의 수리 결과, '엔진오일 과다'로 인한 서비스 점검 필요는 7.2L가 정량인 크기에 약 0.7L가 적은 6.5L의 오일을 넣으면 서비스 점검 신호가 안들어온다는 것이 대책으로 나왔다.
이에 본 기자는 모든 X6 차종이 정량에 못 미치는 엔진오일량을 주입해야 하는 것이 맞는지와 해당 타이어의 평균 교체 시기와 거리에 대해서 조사할 예정이다.
만약 부품 교체가 아닌 정량에 못 미치는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대책이 구매자 이 씨의 경우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방안책이라면 BMW는 하루 빨리 결함을 인정하고 소비자에게 합당한 보상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