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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생성형 AI 해커톤 개최

KT가 생성형 AI 기반의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경진 대회 ‘미라클 100’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미라클100은 KT 임직원들이 AICT 역량으로 실제 사업화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올해 신설된 해커톤 프로그램이다.

특히 서바이벌 예능 구조를 사용하면서 ‘궁극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위한 100인의 생존 경쟁’을 컨셉으로 잡았다.

미라클 100의 핵심 골자는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신속하게 타진하는 것으로,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디어 구현 시 일반적인 기획과 개발 순서를 따르지 않는다.

팀은 기획자·개발자·디자이너로 구성됐으며, 아이디어는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가진 제품 ‘MVP’ 형식으로 제작한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미라클 100은 세 달간 총 396명의 직원이 참가해 170여 개의 신규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서류 심사를 통해 선발된 100명의 직원이 25개 아이디어로 팀을 꾸렸다.

KT는 지난 26일 코액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각 아이디어를 평가했으며, 최우수상에는 AI 세일즈토크 코칭 솔루션을 개발한 ‘InsightMate’팀이 선정됐다.

KT의 생성형 AI 경진대회 '미라클 100' [KT 제공]
KT의 생성형 AI 경진대회 '미라클 100' [KT 제공]

해당 솔루션은 생성형 AI로 영업 상대방과 나눌 스몰 토크 소재를 제공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대상에는 통화 분석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및 피해 방지 솔루션을 개발한 팀 ‘수사반장’이 선정됐다.

수사반장의 아이디어는 공개된 보이스피싱 녹취록을 생성형 AI에 학습시켜 통화 문맥을 바탕으로 피싱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이다.

KT는 해당 기술을 적용한 통화 분석 결과 일반 통화와 보이스피싱을 높은 정확도로 구분했다고 밝혔다.

향후 KT는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실제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KT 기술혁신부문 오승필 부사장은 "직원들이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안하고 직접 개발하는 경진 대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우수한 아이디어를 실제 고객에게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