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메르세데스-벤츠에 있어 순수전기차 'EQA'의 의미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EQA'는 메르세데스-벤츠에 있어 차급별 순수 전기차 출시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컴팩트 SUV 세그먼트에서 차량을 내놨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는 전동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QC' 출시에 이어 10일 EQA를 국내 처음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날 서울 마포구 소재 문화비축기지에서 시작된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더 뉴 EQA'와 'MBUX 하이퍼스크린'을 공개했다.

국내에 두번째로 선보이는 순수전기차이며 오는 7월 국내 출시된다. 현재 'EQB'가 공개된 상황이며 국내에 올 해 연말 'EQS'가 출시될 예정이다.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동화의 길로 가야만 되는 상황 속에 있고 각각의 세그먼트에 순수전기차를 메르세데스-벤츠는 배치하고 있다.

EQA는 1회 완충 시 WLTP 기준 426km의 주행거리를 이동 가능하다. 국내 환경부 기준으로 하게 되면 대략 70km 정도가 줄어들게 되니, 350km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QA에는 66.5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 돼 있다. 429㎞의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2WD의 배터리 용량은 72kWh이다.

EQA의 앞 차축에는 최고 출력 140kW와 최대 토크 375Nm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가 탑재 됐으며 급속 충전을 하게 되면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가량이 소요된다.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스티어링 휠 뒤에 위치한 패들을 이용해 에너지 회생 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 D+, D, D-, D- -까지 네 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패들 쉬프트를 길게 당기게 되면 D 오토 모드로 세팅된다.

반자율주행과 관련해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컴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기본 탑재됐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제공되고 있다.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부가세 포함한 가격은 5990만원이다.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6000만원 미만이면 전액 지원된다. 6000만원 이상 9000만원 미만은 50%만, 9000만원 이상은 보조금 지원이 되지 않는다.

한편, 이날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 하이퍼스크린'도 국내 첫 공개됐다. 대형 곡선의 스크린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 전 영역에 걸쳐 있는데, 학습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이 탑재 돼 차량 내 각종 기능의 조작을 더욱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만들어준다. 국내에는 '더 뉴 EQS'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10일 국내 첫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 하이퍼스크린'.(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10일 국내 첫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 하이퍼스크린'.(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