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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경부, 전국 CNG버스 충전압력 하양 지시

지식경제부는 버스 압축천연가스(CNG) 버스의 연료 폭발사고와 관련해 가스연료를 사용하는 전국 버스운송업계에 가스 충전 압력을 낮추도록 긴급 지시했다.

지경부는 10일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통해 각 충전소 및 도시가스 회사에 충전시 최고 압력을 현행 207kg/㎠보다 10% 낮출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경부는 지난달 입법예고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을 인용해 가스 용기의 안전대책을 강화토록 주문했다.

개정안 내용에는 기존에 한차례 실시했던 정밀 검사가 3년 마다 정기적으로 시행된다.

이어 김영학 지경부 2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장지동 송파공영 제1 CNG충전소를 방문해 안전관리상태를 점검, 충전상황을 확인하고 사고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당부했다.

서울시는 현재 시내 66개 버스회사에 소속된 CNG버스 가운데 5년 이상된 버스를 우선 검사하는 것을 비롯해 나머지 버스들을 전수조사 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총 7234대의 CNG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7558대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이날 "당장 오늘부터 가스안전공사, 교통안전공단, 소방재난본부 등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시내 모든 버스를 대상으로 전면조사를 실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 5년 이상된 버스를 검사하고 나머지 버스들을 전수조사 할 계획이다.

7000여대의 CNG버스를 전수조사하는데 한 달 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수조사와 함께 운행한 지 오래된 노후 천연가스 버스에 대한 교체 작업도 검토중에 있다.

지난 9일 행당동에서 폭발 사고를 일으킨 버스는 2002년에 생산된 노후차량인 것으로 알려져 CNG버스 내구연한(9년)을 1년 앞둔 폐차 대상이었다.

같은 해에 생산된 버스 가운데 현재 운행 중인 차량은 159대인 것으로 나타나시는 이 차량에 대해 우선 실시해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각 폐차 처리할 방침이다.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