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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공영 월미은하레일 시공 부실 은폐

[재경일보 조창용 기자] 한신공영이 시공했던 인천 월미은하레일이 부실관리로 안전사고가 발생했고 현장소장과 책임감독관의 뇌물수수가 이뤄졌음이 밝혀졌다. 한신공영은 설계에 하자가 없고 인천교통공사측의 안전사고 책임 전가라고 우기며 끝까지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지켜보자고 부실은폐 시도까지 했다.

인천 중부경찰서는 월미은하레일 시공사 한신공영㈜의 현장소장 A(49)씨, 책임감독관 B(46)씨 등 시공사 관계자 4명과 이들에게 금품을 건넨 하청업체 직원 2명 등 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1일 밝혔다.

A씨는 2009년 5월 공사대금을 부풀려 하청업체 5곳에 지급한 뒤 돌려받는 수법으로 11차례에 걸쳐 총 8천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책임감독관인 B씨 역시 공사 감독 과정에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 등으로 모두 8천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공사 책임자들의 검은 거래 속에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한 미등록업체까지 공사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신공영은 철도ㆍ궤도 공사 자격이 없는 업체에 가드레일 시공을 맡겼다. 전문공사인 철도ㆍ궤도 공사는 국토해양부 등록 절차를 거친 업체만이 할 수 있지만 이 업체는 미등록업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미등록업체에 하청공사를 맡긴 전 소장 C(61)씨를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으로 불구속 입건하고 현재 금품 수수 여부를 조사 중이다.

월미은하레일은 부실시공뿐 아니라 부실감리도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월미은하레일 공사 감리를 맡았던 감리단장 D(60)씨는 공정별 감리를 하지 않은 채 최종단계에서 일괄감리를 하고 정밀검측을 하지 않은 혐의로 지난 1월 입건됐다.

부실공사, 부실감리, 금품수수가 난무하면서 월미은하레일은 시험운행 중 잇단 사고를 초래, 현재는 개통 시기조차 가늠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인천시 산하 지방공기업인 인천교통공사가 발주한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월미도 문화의 거리~월미공원을 순환하는 6.1㎞ 구간에 건설된 모노레일이다.

국내 최초의 도심 관광용 모노레일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렸던 월미은하레일은 애초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에 맞춰 2009년 7월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설계와 달리 시공된 점이 지적되면서 개통이 연기돼 왔다.

2010년 4월에는 시범운행 중 추돌사고가 발생했고 같은 해 8월에도 차량 지지대인 안내륜과 차량 하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 시범운행이 중단되고 개통은 무기한 연기됐다.

인천교통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안전성 검증작업에 착수해 그동안 시공사인 한신공영의 설계 잘못과 부실관리를 질타해 왔지만 한신공영 측은 오히려 교통공사측의 억지라며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지켜보자며 은폐를 위해 시간을 질질 끄는 수법을 써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