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2분기 쇼핑·광고·금융·콘텐츠 등 주요 사업의 선전과 일본 사업 적자 감소 등에 힘입어 시장 전망치를 훌쩍 넘어서는 실적을 올렸다.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9천25억원, 영업이익 2천306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16.7%, 79.7% 증가한 것이다.
올해 1분기보다도 매출은 9.8%, 영업익은 4.1% 늘어났다. 매출은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온라인 쇼핑 증가와 성과형 광고 확대, 파이낸셜·웹툰·클라우드 등 신사업이 성장을 주도했다.
영업익 개선은 지난해 2분기 수익성을 해쳤던 일본 라인페이 마케팅 비용의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주력 사업인 비즈니스플랫폼은 온라인 쇼핑 수요 증가와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도입 등 효과에 전년동기 대비 8.6%, 전분기 대비 3.7% 성장한 7천772억원을 기록했다.
IT플랫폼 부문 매출은 1천802억원으로, 온라인 쇼핑 증가와 네이버페이의 외부 결제처 확대, 클라우드·웍스모바일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2분기보다 70.2%, 올해 1분기보다는 21.6% 증가했다.
광고는 성과형 광고 확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9%, 전분기 대비로는 21.3% 성장한 1천747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는 글로벌 사용자 6천400만명을 달성한 웹툰의 성장과 동영상 서비스 '브이라이브' 아티스트의 활동 재개로 작년 2분기보다 58.9%, 올해 1분기보다는 43.8% 성장한 79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라인 및 기타 플랫폼 부문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7%, 전분기 대비로는 8.8% 증가한 6천908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