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핀듀오듀오 PDD 4분기 수익 예상치 하회

할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듀오듀오(Pinduoduo)와 테무(Temu)를 소유하고 있는 PDD가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후 소비자 회복이 불안정한 가운데 4분기 수익에 대한 예상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PDD의 주가는 프리마켓 거래에서 13.9%나 하락했다.

PDD는 지난해 12월 31일 끝난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398억 2,000만 위안(57억 9,000만달러)으로 집계됐지만, 리피니티브 자료에 따르면 이는 추정치 410억 1,000만 위안에 미치지 못했다.

이 그룹은 지난 11월 3분기 수익이 6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PDD의 4분기는 중국이 지난해 12월에 엄격한 제로 코로나 규칙을 해제하고, 다시 시작한 첫 몇 주를 포함한다.

이 회사의 매출 증가율은 중국 경쟁사인 알리바바, 징동닷컴(JD.com)이 같은 기간 발표한 한 자릿수 증가율과 비교된다. 미국 타이거증권(Tiger Securities)의 보페이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이 예상치 미달에 다소 과민 반응하는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천레이(Chen Lei) PDD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실적 발표 후 이번 분기 중국 소비시장에 "강력한 회복력"이 있다고 분석가들에게 말했다.

그는 "플랫폼에서 생활필수품 판매량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인 반면, 고품질 상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증가하면서 모바일폰, 뷰티, 화장품, 유아용품 등의 분야도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다"라고 말했다.

PDD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징동닷컴(JD.com)은 지난 3월 중국의 소비자 신뢰도가 재건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중국의 12월 총 소매 판매는 1.8% 감소했고, 2022년 중국의 경제 성장은 반세기 만에 최악 수준으로 떨어졌다.

경쟁업체들의 할인 캠페인도 가격을 의식한 PDD의 경쟁을 심화시켰다. PDD는 2015년 소비자들을 할인된 상품으로 공략하며 처음 등장한 이후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왔다.

첸 회장은 "건강한 경쟁이 소비자와 산업 전반에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경쟁이 심화되면 때때로 동료들이 다른 방향으로 반응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경쟁이 때때로 동료들의 지속 불가능한 관행을 수반할 때도, 우리는 우리 자신의 건전한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산업 경쟁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9월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론칭한 PDD의 급성장하는 글로벌 플랫폼 테뮤는 신발, 보석,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중국 상인들로부터 직접 공급 받아 판매하고 있다.

데이터 회사 이핏데이터(YipitData)의 분석에 따르면 테뮤의 총 매출액(비용 전 총 매출액)는 지난해 9월 300만 달러에서 올해 1월 1억 9,200만 달러로 증가했다.

테뮤는 2023년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에서 롤아웃될 예정이다.

첸은 "시장과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며 우리는 여전히 배울 것이 많고 개선해야 할 것이 많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