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수소·반도체·친환경 기업들, 한국에 2조5000억원 투자

수소·반도체·친환경 분야의 미국 6개 첨단기업이 한국에 총 19억 달러(약 2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에서 이러한 투자를 유치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수소 분야에서는 에어 프로덕츠(수소 생산시설 분야)·플러그 파워(수소 분해·연료전지 생산시설·연구개발 센터) 등이 투자를 결정했다.

아울러 반도체 분야의 온 세미콘덕터(전력반도체 생산시설)·그린 트위드(반도체 장비부품 생산시설), 친환경 분야 퓨어사이클 테크놀로지(폐플라스틱 재활용 생산시설)·EMP 벨스타(친환경 초저온 물류시설) 등도 투자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6개사 최고경영자(CEO)에게 일일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첨단산업 투자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 의지도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
▲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윤 대통령은 투자 신고식에 이어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

반도체·전기차·배터리·인공지능(AI)·바이오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 대해 한미 주요 기업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윤 대통령은 투자신고식 모두발언에서 미국 투자기업들을 호명하며 "여러분의 투자는 올해 70주년을 맞이한 한미동맹에 큰 의미가 있다"며 "여러분이 한국에 마음껏 투자하고 큰 성공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세계 최고의 투자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고 첨단산업과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는 분들에게는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진 한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서도 "올해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가치 동맹"이라며 "군사 안보에서 공급망·첨단 과학기술까지 (망라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전쟁 폐허에서 오늘날 이렇게 활기찬 경제강국으로 성장한 것은 한미동맹 덕분"이라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한층 더 견고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 구축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또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바이오, 첨단산업의 상호 투자 확대, '프렌드 쇼어링'(우방국 간 공급망 구축)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양국 기업의 상호 투자 현황을 소개했다.

투자신고식에서 19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점을 언급하며 "투자 규모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첨단 기술을 우리 한국 산업에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양국 경제발전에 큰 시너지로서 기여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는 안정적 공급망 구축에 있어 최적의 파트너"라며 "서로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미 양국이 첨단과학기술 교류·협력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자. 그것이 세계 평화와 번영, 한미 양국 이익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류진 풍산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회장 등 주요 그룹 대표들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퀄컴·램리서치·온 세미콘덕터·코닝·IBM·마이크로소프트·구글·GE·테라파워·GM·테슬라·보잉·록히드마틴·모더나·바이오젠 CEO 등이 대거 참석했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을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도 행사에 함께했다.

행사 참석자인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는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열린 글로벌 CEO 오찬에서 윤 대통령을 만난 바 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을 역임한 게리 콘 IBM 부회장, 올해 한국 기업으로부터 100억 달러 규모의 부품을 구매하기로 약속한 칸 부디라 테슬라 공급망 총괄부사장, 모더나 창업자인 누바르 아페얀 모더나 이사회 의장 등이 이날 토론을 이어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구글의 히로시 록하이머 수석부사장과 포옹하며 반가워하는 모습이 취재진에 포착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행사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미국상의가 초청 기업을 선정하는 민간 주도 방식으로 준비됐다"며 자유로운 토론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