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머스크, 엑스 계정 차단 기능 없앤다

일론 머스크가 소셜미디어 X(전 트위터)가 사용자가 다른 계정을 차단할 수 있는 보호 기능을 제거할 것이라고 18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엑스의 차단 기능은 사용자가 특정 계정에 연락하거나 해당 계정의 게시물을 보거나 팔로우하지 못하도록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다.

머스크는 플랫폼에 올린 게시물에서 쪽지를 언급하며 "블록은 DM을 제외한 '기능'으로 삭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용자가 특정 계정을 볼 수 없도록 차단하는 뮤트 기능은 유지하되, 차단과 달리 다른 계정에는 해당 조치를 알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자신을 표현의 자유 절대주의자라고 설명했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접근 방식이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그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플랫폼에서 혐오 발언과 반유대주의 콘텐츠가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일부 정부는 트위터가 콘텐츠를 조절하는 데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일론 머스크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차단 기능을 제거하거나 제한하면 엑스(X)는 애플의 앱스토어와 알파벳(구글)의 구글 플레이에서 통합한 가이드라인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애플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포함된 앱에 가학적인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앱이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는 인앱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고 경영자 린다 야카리노는 머스크의 조치를 옹호하며 "X에서 사용자의 안전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다. 그리고 현재 차단 및 뮤트 상태보다 더 나은 기능을 개발 중으로 피드백을 계속 보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제품 및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고, 야카리노는 법무 및 영업을 포함한 다른 모든 팀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