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우리나라도 자체 위성을 통해 전국에서 GPS 신호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8일부터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를 본격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KASS가 시행되면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 인도,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 자체 항공위성서비스를 운영하는 국가가 되며, 기존 GPS의 성능도 한층 높일 전망이다.
국토부는 현재 수평 15m, 수직 33m 수준인 GPS의 위치 오차를 수평 1m, 수직 1.6m 수준으로 실시간 보정해 전국에서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KASS의 구축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진행되었으며, 9년간 총예산 1280억 원이 투입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6월 서비스 운용을 위한 항공위성 1호기를 발사하고 현재 지상·위성 간 통합시험 등을 거쳐 최종 성능 검증까지 끝낸 상태다.
국토부는 KASS가 기존의 GPS 신호를 보정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이며 항공 수용량을 증대하고 항공안전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항공기에 최적의 항로를 제공하고, 유연한 접근·착륙 경로를 설정해 공항 접근성을 높이며 항공기 지연·결항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다.
최종적으로 KASS는 연간 항공기 지연·결항 감소 효과 172억 원, 연료 절감 효과 53억 원 등 총 240억 원의 편익을 가져올 전망이다.
향후 국토부는 무안국제공항과 울산공항에 KASS 활용 착륙 절차를 마련해 오는 2024년 1월부터 공항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국토부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KASS는 위성을 이용하는 국내 고급 항행자산 확보 측면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산업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