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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CJ대한통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택배 체계 구축

국내 디지털 전환 솔루션 기업 SK C&C가 CJ대한통운과 함께 새로운 택배 시스템 ‘로이스 파슬’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택배 체계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로이스 파슬은 CJ대한통운이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개발한 택배 시스템으로, 하루 최대 2000만 건의 초거대 물량 처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SK C&C는 이번 사업을 통해 로이스 파슬의 택배코어, 고객센터, 모바일 등 택배 핵심 업무 영역을 클라우드로 옮겨 대규모 디지털 택배 물량 처리 시스템을 제공했다.

특히 오토 스케일링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원을 유연하게 변경해 기존에 택배 물량이 집중되는 성수기 때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CJ대한통운은 해당 시스템이 각 업무 영역을 독립된 분산 DB로 전송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로 운영되면서 업무 중단 시간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CJ대한통운의 스마트 물류 센터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의 스마트 물류 센터 [CJ대한통운 제공]

즉 택배 코어 업무 영역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업무 영역은 장애와 상관없이 계속 상품 추적과 예약, 문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분산된 DB들은 실시간 상호 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원활한 데이터 통합 처리가 지원되며, 대량 데이터 처리 속도도 개선됐다.

한편 택배 영업점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운송장 스캔과 동시에 상품 위치와 보관 상태에 대한 실시간 추적 관리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예약·집배·분류·사고 등 모든 업무 현장에서 직원들과 고객에게 주요 택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일하게 제공하는 택배 알림 서비스도 구현했다.

SK C&C 이종찬 서비스그룹장은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대규모 택배 물동량 처리 환경을 마련하고 현장·고객에 맞춘 택배 업무 디지털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라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도 CJ대한통운의 디지털 물류 혁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파트너로서 글로벌 대표 물류 DX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