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애플의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했다고 25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Canalys)의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의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2분기에 6.7% 줄었다.
카날리스 데이터에 따르면 2분기 애플의 총 출하량은 970만 대로 작년 같은 분기의 1,040만 대보다 감소했다.
반면, 화웨이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4월에 출시된 새로운 퓨라 70 시리즈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1,060만 대를 기록했다.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분기의 16%에서 14%로 감소했다.
이러한 하락의 결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순위는 3위에서 6위로 떨어졌다.
전체적으로 중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해당 분기에 10% 증가했다고 카날리스는 밝혔다.
Vivo가 1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오포(Oppo), 아너(Honor), 화웨이가 각각 16%, 15%, 15%로 뒤를 이었다.
카날리스의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종(Lucas Zhong)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사상 처음으로 중국 본토 시장에서 상위 5위권을 차지하며 시장 리더십을 입증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반면에 애플은 중국 시장에서 성장 압력에 직면해 있으며 채널 관리 최적화에 적극적으로 집중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화웨이는 글로벌 칩셋 공급망에 대한 접근을 차단한 미국의 제재를 무시하고 지난 8월 자체 칩으로 구동되는 기기를 출시하며 하이엔드 스마트폰 부문에 복귀했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애플은 올해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할인을 강화했다.
애플은 지난 5월 공격적 할인행사를 시작하여 앞서 2월 이전 프로모션 규모를 두 배로 늘리고 일부 아이폰 모델에 대해 최대 2,300위안(318.84달러·약 44만원)의 가격 인하를 진행했다.
분석가들은 화웨이의 강력한 실적이 올해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캐나다의 리서치 회사인 테크인사이트는 올해 초 화웨이의 중국 내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이 올해 5천만 대를 넘어설 것이며, 그 중 1천만 대는 푸라 70 시리즈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테크인사이트는 "화웨이의 시장점유율이 작년 12%에서 19%로 오르며 화웨이가 1위 판매업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