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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보이스피싱 탐지 종합 AI 시스템 개발

KT가 고객을 보호하는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와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AI를 활용한 종합 보이스피싱 탐지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먼저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통화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바꾸어 AI가 분석하는 기술로, 금융 사기와 연관된 문맥이 탐지될 경우 고객에게 경고한다.

기존 방식은 키워드나 패턴 등을 검색하면서 정확도가 다소 낮았지만, 새로운 에이전트는 신분증과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등 위험 상황 자체를 확인하면서 사기 파악에 특화됐다.

아울러 통화 내역을 분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 데이터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는 ‘온디바이스 AI’ 방식을 채택했다.

특히 KT는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해 국과수로부터 실제 보이스피싱 사례를 제공받을 때도 데이터를 익명 처리해 기술 수준은 높이면서 유출 위험성은 제거했다.

현재 AI 에이전트는 KT 사내에서 베타 서비스 중이며, 이번 달 안으로 스팸 차단 앱 ‘후후’에 공식 탑재될 예정이다.

개인정보 솔루션 기업 VP가 서비스하는 후후는 현재 약 600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의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KT 제공]
KT의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KT 제공]

이어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를 AI 모델로 사전 탐지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경찰청으로부터 관련 전화번호 데이터를 받아 위험 번호 특징을 분류하고 학습한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전화를 받기 전부터 의심 번호라는 문구와 함께 경고 동영상이 재생되고, 이미 전화를 수신했다면 안내 음성을 다시 한번 출력한다.

이는 반대로 고객이 의심 번호로 전화를 걸 때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 역시 현재 테스트 중이지만, 향후에는 KT 고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KT 윤경아 상무는 “앞으로는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나 AI를 이용한 음성 합성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화자 인식 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