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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하나은행, AI 전환 ‘프로젝트 퍼스트’ 협력

SK C&C와 하나은행이 업무 효율을 높이는 AI 시스템을 구축한다.

하나은행은 이를 위해 SK C&C가 사내 디지털 전환 사업인 '프로젝트 퍼스트'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2단계 구축 사업으로, 기업뱅킹 및 마케팅 서비스를 고도화하게 된다.

먼저 프로젝트명인 ‘퍼스트’는 하나은행의 고객 최우선 슬로건이 반영된 것으로, 기존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이 목표다.

이를 위해 SK C&C는 기업뱅킹 채널을 자동화하고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를 재구축하는 사업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또 마케팅 플랫폼 고도화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력으로 고객의 여정과 행동을 분석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나은행 [연합뉴스 제공]
하나은행 [연합뉴스 제공]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관심이 쏠리는 금융 여정을 중심으로 유형을 분류하고, 선호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조를 최적화한다.

일례로 고객의 자금 관리 시작 시점과 오픈뱅킹 활용 정도, 상품 탐색 기간 등을 분류하면, AI가 자동으로 관련 콘텐츠와 서비스를 매칭시켜 준다.

또 대용량 조회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개선해 대량의 고객 메시지를 발송하는 UMS 시스템을 최적화하게 된다.

이번 재구축을 통해 하나은행은 UMS가 고객 유형에 맞는 정보를 적시에 발송하고, 대량 발송 시에도 오류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끝으로 마케팅 플랫폼 고도화에서는 기업 고객의 거래 여정 및 라이프 사이클 상에서 파악된 행동 정보에 기반을 둔 타겟 마케팅을 강화한다.

거래를 막 시작하는 기업 고객에는 관련 상품을 추천하고, 창업 준비 단계에서는 자금 및 세무·경영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SK C&C 관계자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새로운 뱅킹 시스템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