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세계적인 포털 업체인 Yahoo와 제휴를 통해 CES 2009에서 새로운 컨셉트의 TV 위젯(Widget) 서비스 'Internet@TV-Content Service'가 적용된 TV 라인업을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향후 삼성전자는 Yahoo 외 YouTube, eBay, USA Today, Showtime Networks 등과 컨텐츠 제휴를 통해 영화, TV 드라마 등 프리미엄 VOD 서비스 확대하고, 3월부터는 LED/LCD/PDP TV 등 프리미엄 신제품에 적용하여 북미, 유럽 등 13개국 서비스 할 예정이다.
그밖에 사용자 선호 위젯 별도 관리 기능과 TV 시청 방해받지 않는 기능으로 인터넷상의 풍부한 컨텐츠를 TV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Inernet@TV 는 8일 개막되는 CES 2009 삼성전자 부스에서 누구나 이용해 볼 수 있으며, PC 및 모바일에서 다양한 위젯 서비스를 제공해 Yahoo의 혁신적인 위젯 엔진과 그 동안 평면TV에서 쌓아 온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접할 수 있게 했다.
위젯 서비스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화면에서 시계, 뉴스, 검색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며 PC, 휴대폰 등에 주로 적용돼 왔는데 이번 제휴를 통해 그 적용 범위가 TV로 확대됐다.
또한, 삼성전자는 이미 2007년에 TV와 인터넷을 연결, 날씨·주식·뉴스 등의 정보를 TV에서 손 쉽게 즐길 수 있는 Infolink를 국내에 선 보인 데 이어 2008년에는 유튜브(YouTube) 서비스를 추가했고, Infolink를 미국 및 유럽 등으로 확대하는 등 TV를 통한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사용자들은 Yahoo에서 제공하는 비디오·사진공유(Flickr)·날씨·주식·뉴스 서비스 외에 YouTube를 통한 UCC 등 동영상을 감상하고 USA Toda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스포츠 정보를 즐길 수 있다.
eBay와의 제휴를 통해 간단한 전자상거래도 가능하고 Showtime Networks의 풍부한 동영상 컨텐츠도 감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 중인 영화나 TV 드라마와 같은 프리미엄 VOD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Yahoo는 또 WDK(Widget Development Kit)를 공개함으로써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기반의 TV 위젯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으며,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다양한 TV용 위젯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새로운 위젯을 TV에서 바로 다운로드 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개인 계정 설정을 통해 자신이 선호하는 TV 위젯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고 TV 시청을 방해받지 않으면서 위젯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UI(사용자환경)를 디자인했다.
위젯 서비스는 TV의 이더넷(Ethernet) 포트를 통한 유선 LAN 또는 USB 동글(Dongle)을 통한 무선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09년 3월 출시 예정인 LED TV 7000,8000시리즈와 LCD 750/650, PDP 850/650 등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에 'Internet@TV'를 적용했고, 올해는 미국,캐나다,멕시코 등 북미지역과 유럽의 영국,독일,프랑스,이태리,스페인,네덜란드,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 등13개국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