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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김수출 사상최대…대미·대중 수출 호조

우리 김의 대미(對美), 대중(對中) 수출이 호조를 보여 올해 1분기 김 수출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김 수출액은 2억8천100만 달러(4천20억원)로 작년 같은 기간(2억3천200만 달러·3천320억원)보다 21.1% 늘었다.

올해 1분기 김 수출량은 1만161t(톤)으로 작년 동기(9천456t) 대비 7.5% 늘었다. 이는 10년 전인 2015년 1분기(1천76t)보다 844.3% 증가한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수산업관측센터의 1∼3월 수산관측을 보면 작년 동기와 비교한 월별 김 수출액 증가율은 1월 7.4%, 2월 52.7%, 3월 10.9% 등이다.

국가별 1분기 김 수출액을 보면 미국(5천790만 달러)이 가장 많고 중국(5천110만 달러), 일본(3천440만 달러), 태국(3천420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작년 동기와 비교해 수출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국가는 중국(86.5%)이다. 미국은 21.6%, 태국은 15.9%, 일본은 7.2% 각각 늘었다.

중국으로 수출된 김은 대부분 마른김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1분기 중국으로 수출된 마른김(2천258t)은 작년 동기 대비 97.2% 증가했다. 이는 마른김 전체 수출량의 40.3%를 차지한다. 수출액은 4천629만 달러로 139.7% 늘었다.

중국으로 수출된 조미김은 209t으로 마른김의 9.3% 수준이다.

물가
[연합뉴스 제공]

조미김 최대 수출국인 미국의 1분기 김 수출액은 30.6% 늘었다.

미국으로 수출된 조미김은 1천367t으로 조미김 전체 수출량의 30.2% 수준이다. 마른김의 대미 수출량은 140t에 불과하다.

해수부는 김 수출이 늘어난 것은 '한류 연계 K 브랜드 확산 사업' 등 미국과 중국을 겨냥한 수출 전략이 효과를 거둔 결과라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정부가 관리하는 프리미엄 수산물 브랜드인 '케이 피시(K FISH)'를 운영해 국산 김의 인지도를 높이고 미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국산 김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현지 온라인몰에 한국수산식품 전용관을 운영하는 등 마케팅과 홍보를 지원했다.

아울러 K 드라마·영화 등을 활용해 수산물 홍보관을 운영하는 등 한류 연계 K 브랜드 확산 사업도 진행했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해수부 관계자는 "작년 말부터 미국과 중국 등 김 수요가 큰 국가에 역점을 둔 'K GIM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수출액이 크게 늘면서 해수부가 오는 2027년까지 목표로 제시한 '연 10억 달러 김 수출'을 올해 앞당겨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작년 김 수출액은 9억9천700만 달러였다.

마른김과 조미김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가격도 올랐지만, 원재료인 물김 가격은 최근까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 작황이 작년보다 나아진 데다 해수부의 신규 양식장 허가, 불법 물김 양식 성행 등 영향으로 물김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김 가공 업체의 수요를 웃돌았다. 지난 1월에는 어민이 위판되지 못한 물김 약 6천t을 폐기하기도 했다.

수산업관측센터에 따르면 물김 가격은 지난 1월 ㎏당 763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52.4% 떨어졌다. 2월(1천439원)과 3월(1천483원)에도 작년 동기보다 각각 17.5%, 42.0%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마른김 가격은 10장당 1천353원으로 평년의 1.5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