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포털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 이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고 재생 시간 및 기간 등 다양한 검색 필터 옵션을 추가하는 등 동영상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11일 발표했다.
개편 결과, 네이버 동영상 검색 시 이용자 선호도가 높게 책정된 동영상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다. 또한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은 ‘관련 동영상’도 함께 제공되어 이용자가 관심있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이전과 확연히 구별되는 기능은 검색 시 동영상의 주요 장면이 썸네일 이미지로 함께 제공되는 것으로 이용자가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고도 주요 내용을 간단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선택한 주요 장면부터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점핑 재생 기능’도 추가돼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이 외에도, 동영상의 출처 및 재생 시간, 업로드 기간에 따라 검색을 할 수 있는 검색 필터 옵션을 적용하여 보다 쉽고 효과적인 동영상 검색을 지원하며, 중복되는 검색 결과는 노출 우선 순위에서 제외되어 원하는 동영상 정보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
NHN 검색전략팀 강석호 이사는 “인터넷 상에서 유통되는 많은 정보가 동영상의 형태로 제공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동영상 검색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쉽고 편리하게 동영상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