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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사회적 기업’ 모델 만든다.

SK그룹이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넘어 대중적 참여 기반을 갖추는 등 사회적 변화에 기여하는 새로운 개념의 ‘사회적 기업’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SK는 24일, 그룹 내에 사회적 기업 육성ㆍ지원을 위한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하는 관계사 협의체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SK는 사회책임경영(CSR)의 일환으로 이같은 내용의 ‘사회적 기업 추진계획’을 세우고 올해안에 세부적 실행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또한 사회적 기업 육성 및 지원사업을 위해 올해부터 2011년까지 약 5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SK는 우선 ‘SK 사회적 기업 웹사이트’를 개설해,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 관련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웹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기업 캠페인과 일반인의 ‘재능 기부’, 네티즌들의 투자기회 등을 제공·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K에너지, SK텔레콤 등 13개 주요 관계사별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해 선정한 뒤, 사회적 기업 설립시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 육성키로 했다.

SK의 사회적 기업은 비영리 법인 형태로 설립되게 되며, 모든 수익은 재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공공의 목적에 사용된다.

이를 위해 SK는 SK텔레콤이 지난해 11월부터 시범 운영해온 ‘사회적 기업 컨설팅 봉사단’을 조만간 그룹 차원의 조직으로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이 봉사단은 13개 관계사 임직원 중 각 업무영역별로 전문성을 갖춘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사회적 기업 대상의 무료 컨설팅 및 온-오프라인 교육 지원 등을 펼치게 된다.

권오용 SK 브랜드관리부문장은 “방글라데시의 그라민은행 사례처럼 지속가능하고, 사회의 근본적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2.0 모델’을 만들어 확산시키자는 취지에서 세부 실행 전략과 방안을 짜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