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중고차사이트들은 중고차시세를 볼 수 있도록 중고차시세표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굳이 시세표를 보지 않더라도 동일한 조건의 판매중인 중고차를 몇 번 확인해보면 그 차의 시세가 어느 정도인지 대충 짐작할 수 있다.
중고차 정보사이트 카즈에 따르면 응암동에 거주하는 정용진씨의 경우 자신의 그랜저TG와 동일한 조건의 중고 자동차가 1900만원 중 후반대인 것을 확인하고, 중고차 상사에 직접 찾아가 판매를 하려고 했지만 1800만원에 사겠다는 말을 듣고 억울한 마음이 들어 포기를 했다.
이러한 상황이 정용진씨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중고차 거래에서, 특히 중고차상사에 판매할 때에는 중고차시세와 차이가 난다. 이러한 가격차이는 왜 일어날까?
현재 중고차 거래는 많은 수가 대부분 중고차매매상을 통한 순환시스템에 의해 이뤄진다.
차주가 자신이 타던 중고자동차를 중고차딜러에게 팔기 위해 문의를 할 경우, 중고차 딜러가 제시하는 가격은 중고차시세를 기준으로 수리비용과 관리비용, 광고비용 그리고 마진을 제외한 가격을 제시한다. 즉 중고차 딜러도 상품용으로 가공되는 비용과 이윤이 고려되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가격이 판매가격보다 낮을 수 밖에 없는 것.
이런 이유로 중고차딜러를 배제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를 하는 중고차직거래가 여전히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직거래비중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시간과 비용소모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우선 직거래 매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 첫 번째 중고차사이트에는 전문 딜러가 아닌 일반인 매물 등록도 가능하지만 일반인이 등록한 매물은 뒤로 밀려서 노출되기 어렵다. 중고차검색이라는 기능이 있지만 중고차매물이 사이트마다 수 천대가 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사진과 성능점검표 등의 정보제공능력이 중고차딜러 보다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세 번째, 직거래는 할부거래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전액 현금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전액현금으로 구입할 구매자를 찾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다.
네 번째, 중고차 이전 등 계약 마무리가 쉽지 않다. 다소 복잡한 중고차 매매절차 중 행정적인 절차를 직접 처리해야 하고, 자동차의 소유이전 등과 추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상문제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번 째, 직거래가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도 생각해봐야 한다. 중고차가격은 시간이 흐를수록 하락한다. 만약 직거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를 준비하기 위해 소비한 시간과 비용은 처음 제안 받았을 때보다 부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카즈에 따르면 실제로 처음에 제안 받은 가격이 시세보다 낮자, 직거래를 하겠다던 판매자들이 1, 2개월이 지나면 다시 상담을 받고 중고차 딜러에게 파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올해 초에는 신형 에쿠스가 출시되었을 때, 자신이 타던 에쿠스 중고차를 직거래를 하기 위해 3개월간 수소문하다가 시세가 더 떨어지자 결국 딜러에게 판매된 경우도 있다. 더 떨어진 시세와 시간 때문에 하소연 했던 판매자도 있는 만큼 중고차직거래는 쉽지 않다.
카즈 관계자는 “최근 일부 중고차사이트는 중고차거래 이뤄질 때까지 계속 다양한 딜러들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줘 서로가 윈윈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