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세계 LCD TV 시장에서 1,2위를 차지한 한국 TV가 3분기 최대 시장 미국에서도 경쟁업체들을 따돌리고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NPD는 삼성전자가 올 7,8월 북미 시장에서 각각 24.7%, 24.4%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를 기록하며, 13.6%, 9.6% 점유율에 그친 2위 소니와 격차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각각 8.8%, 7.7%의 점유율을 보이며 3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지난해 같은기간 11.8% 포인트 차이였던 점유율을 올해 14.8% 포인트까지 더크게 격차를 벌렸다. LG전자는 지난해 9.4%포인트 였던 소니와의 점유율 격차를 올해 1.9%포인트로 좁히고, 올 4월 3위였던 일본 도시바를 제치며 7월 역전에 성공, 3위로 올라서는 등 2인자의 자리까지 넘보고 있다.
판매 수량에 있어서도 삼성전자(7월 23만8600대, 8월 30만4800대)와 LG전자(7월 8만5000대, 8월 9만6100대)는 증가한 반면, 소니는 7월 13만1천대, 8월 11만9000대로 줄었다.
금액기준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7, 8월에 각각 38.1%, 38.3%를 기록해 2위 소니(7월 20.1%, 8월 16.9%)를 큰 차이로 따돌렸다. 3위 LG전자는 7월 9.9%, 8월 9.3%로 점유율이 소폭 하락하기는 했지만, 소니와 격차를 좁히는 데 성공했다.
업계 관계자는 “7,8월을 지난해나 올해 상반기 등과 비교해보면 북미 시장에서 한국 LCD TV의 독주 체제가 굳어지는 추세”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