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인간관계 에피소드 ‘피카소의 심장’ 출간

매일 접하는 일상,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다람쥐 쳇바퀴 같은 생활 속에서 인간관계에 얽힌 에피소드를 찾아내 엮은 연구서적이 출간됐다.

결혼정보회사 레드힐스 연애심리학연구소 소장인 이상일 박사(신경정신과 전문의)는 최근 인간의 소통과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피소드에 대한 연구자료를 모은 ‘피카소의 심장’을 출간했다.

검도 교관을 끝으로 은퇴한 아버지가 집 앞에서 딸과 남자친구를 죽도로 ‘응징’한 후 부인에 의해 자의반 타의반에 의해 가출하게 된 사연 속에서 이 땅의 가장이 겪는 비애가 슬쩍 묻어나는 ‘막대기와 검도’ 등 51가지 인간관계와 소통의 문제점을 전문가 시각으로 통찰하고 있다. 
이 박사의 시각은 부모와 자식·부부·친구·연인 등 인간관계에 대한 행동과학적 고찰과 진지함이 깊게 배어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피카소의 심장’은 피카소의 화풍처럼 자유로운 인간을 의미한다.

이상일 박사는 “소통 없이는 사랑이 싹틀 수 없고 인간관계 없이는 사회가 제 기능을 못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책은 결혼정보회사 레드힐스가 운영하는 부설 연애심리학연구소 연구총서 시리즈 첫 연구집으로, 상담심리학이나 인간관계학을 연구자, 소통에 장애를 겪는 일반인들이 읽으면 유익하다는 평이다.

이 박사는 그동안 ‘러브人 로그In’, ‘해석 안되는 남녀’, ‘멋진 만남 멋진 연예’ 등 인간의 소통과 사랑을 담은 분야 서적을 주로 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