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성공창업] 다양한 재미·문화 즐길 수 있는 세계맥주전문점

110여 개의 꼬치 요리주점 ‘꼬챙이’를 개설한 저력을 가진 외식 전문업체 ㈜제이에스인터푸드에서 새롭게 런칭한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은 다양한 나라별 인기 주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국내에서도 세계맥주마니아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종류의 맥주가 고루 소비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존 맥주집들이 ‘맥주 전문점’이라는 명목 하에 대부분의 호프와 안주를 그대로 판매하는 등 맥주전문점이라기보다는 일반 주점의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류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일반 Bar와 맥주전문점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새로운 콘셉트의 세계맥주전문점이 주류 창업시장에서 새롭게 두드러지고 있다.

아이템 쿨럭 내부1
아이템 쿨럭 내부1
이러한 맥주마니아들에게 쿨럭이 희소식인 이유는 쿨럭에서는 일반 다른 세계맥주전문점보다 40%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맥주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뿐만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멕시코 등 맛과 향이 특별한 세계맥주로 그 나라 문화까지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제 안주들도 갖춰져 있어 맥주 맛을 더해 안주 또한 반응이 좋다.   

가격은 저렴하게, 하지만 분위기는 모던하면서도 젊은 세대부터 기성세대까지 여유로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급 인테리어의 콘셉트로 꾸며졌다. 남성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던 기존 맥주체인점들의 원목풍 웨스턴식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스타일한 마감재를 사용해 모던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연출하였다. 차별화된 고급 마감재와 색다른 인테리어 콘셉트으로 특정고객을 먼저 공략한 쿨럭은 틈새시장을 개척, 새로운 창업 불루오션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특히 쿨럭이 의장특허로 내세운 Frost Bar는 작은 냉각장치가 바에 설치돼 있어서 항상 시원한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쿨럭 신전’이라는 이름으로 소수 인원이 바깥풍경을 바라보며 소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만들었다.

아이템 쿨럭 내부2
아이템 쿨럭 내부2
이러한 공간적 요소들의 차별화를 통해 쿨럭은 요즘 카페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듯이 좋은 사람들이 기분 좋게 한잔하면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세계 맥주프랜차이즈 쿨럭은 젊은 층들에게 개성을 표출하고 즐기는 문화공간으로 다가가기 위해 홍대, 강남에서나 할 수 있었던 물담배(일명 시샤)를 매장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등 쿨럭은 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여 새로움이 가득한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편, 쿨럭은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유리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다. 모든 안주메뉴를 원팩화 함으로 주방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창업자들도 본사의 간단한 조리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였다. 그리고 그 만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체계적이고도 믿을 수 있는 가맹점 관리시스템도 쿨럭의 장점이다. 매출관리를 시스템화해 가맹점의 운영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하며 전국 물류시스템으로 전국 어디든지 배송할 수 있다. 또한 포스 시스템에 의한 철저한 매출분석으로 각 매장의 매출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매장운영관리에 있어서 어려운 점들에 대해서는 관리자가 월 2회 이상 전화상담 및 가맹점 방문을 통해 운영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무엇보다 ‘맛이 경쟁력이다’를 가장 중요시하기에 철저한 식자재 선택에서부터 유통과정까지 본사 메뉴바이저의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메뉴로 타 브랜드와의 경쟁력을 높인다. 한편 세계맥주전문점은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여겨지지만 쿨럭은 99㎡(30평) 기준에 6910만원(점포비 제외) 정도로 합리적이고 정직한 창업비용을 제시한다. 문의: 080-327-5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