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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개통 수혜아파트

수도권 외곽지역도 서울접근성 좋아져 관심급증

올 7월 개통된 서울~용인 간 고속도로, 10월 개통된 봉담~동탄·평택~화성 고속도로와 2017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과 2014년 개통예정인 인천도시철도 이외에도 GTX(대도심 고속급행철도) 등 지하철역, 고속도로 개통계획으로 수도권 남부의 지도가 변해가고 있다.

그동안 1기 신도시들과 수도권의 버블지역(평촌, 용인, 분당)이 서울과의 편리한 접근성으로 많은 수요자가 몰렸다면 최근 이 지역들과 접근이 더욱 쉬워진 지역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로개통>
◆ 서울~용인 간 고속도로가 영덕~오산도로와 동시에 7월 1일 개통했다. 흥덕~광교신도시~판교신도시~서울 세곡까지 이어지는 서울~용인 간 고속도로는 흥덕지구에서 강남까지 10분여를 단축 23분이면 강남권에 도착 가능하다.

용인, 광교, 판교 대규모 주거단지를 거치는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수도권 남쪽에 위치한 많은 주민의 환영르 받고 있다.

‘성복 힐스테이트와 GS자이’는 서울~용인 간 고속도로 개통에 가장 큰 수혜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10분 정도면 강남진입이 가능해 졌다. 주변에 광교산과 성복천을 사이에 둔 배산임수형 주거공간을 즐기면서 서울생활권이 가능해 많은 아파트 수요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봉담~동탄, 평택~화성 고속도로가 올 10월 29일 개통되었다. 화성시 봉담읍~동탄면 17.8Km 동서노선과 평택시 오성면~화성시 태안읍 20.7Km의 노선이 십자형으로 교차하는 이번 고속도로로 광교신도시의 인기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미분양이 속출하는 가운데 수도권 외곽지역인 화성의 ‘향남지웰’이 순위 내 청약을 마감하였다. 전문가들은 봉담~동탄, 평택~화성 고속도로 개통도 순위 내 청약마감에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역 개발>
◆ 역 개발에 있어서 가장 관심이 모이는 곳은 GTX(광역급행철도)다. 건설계획의 타당성 여부 및 착공시기 결정만 남아 있는 GTX는 수도권 각 지자체에서 구간을 연장을 원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예상노선은 킨텍스~수서(동탄), 청량리~송도, 의정부~금정으로 동탄에서 삼성까지 18분, 삼성에서 킨텍스 22분, 경기지역에서 도심까지 30분이면 진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GTX의 개발로 수도권의 많은 지자체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동탄·의정부 등의 수도권외곽지역이 많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 신분당선 강남~정자역 구간이 2011년 9월 개통예정이다. 강남~판교~분당을 잇는 노선으로 판교신도시의 주민들이 강남과 분당 접근성이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신분당선은 2014년에는 정자~광교, 2019년에는 광교~호매실까지 연장을 계획하고 있어 경기 남부 부동산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신안산선(안산~청량리, 2017년 예정), 수인선(인천~수원, 2015년 예정), 인천지하철 2호선(오류동~인천대공원 2018년 예정, 경전철), 용인 경전철(구갈~에버랜드, 2011년 예정)이 수도권 남부 쪽에 진행 중에 있다.

우선 개통이 가장 빠른 용인 경전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내년 6월 개통예정인 용인 경전철의 역사 공사가 막바지에 이르렀고 시험운전이 진행되면서 한동안 침체되어 있던 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현재 거래가 활발하지는 않지만 역사가 제모습을 갖추고 경전철 이 본격적으로 운행되면 역세권 인근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의 투자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현지 부동산 관계자들은 내다본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는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의 아파트 고르는 조건 1순위는 저렴한 가격에 서울과의 편리한 접근성”이라며 “도로, 역개발로 서울과 접근성이 편리해진 아파트로 많은 실수요자가 몰릴 것”으로 전망했다.

<도로, 역개발 수혜아파트>
자료=한국창업부동산연구원
자료=한국창업부동산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