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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지역 상인과 '상생'하는 프랜차이즈 슈퍼마켓 런칭

올해 국내 유통가 최대 이슈였던 기업형 슈퍼마켓(SSM) 갈등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홈플러스가 지역소상인과의 상생을 위한 신개념의 슈퍼마켓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을 발표했다.

홈플러스(회장 이승한)는 자사 슈퍼마켓사업 브랜드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지역소상인이 가맹점주가 돼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하는 사업모델을 개발, 빠르면 연내 첫 점포를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은 기존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브랜드 및 공동 물류망만을 제공하고 마진을 챙기는 식의 볼런터리체인 슈퍼마켓과 달리, 홈플러스가 지역소상인들에게 점포 운영 시스템 및 노하우를 제공함은 물론 소상인의 최저수익까지 보장해주는 실질적인 국내 최초의 슈퍼마켓 프랜차이즈다.

홈플러스 측은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슈퍼마켓'은 △지역소상인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 △가맹점주 투자부담 최소화 △가맹점주 최저수익 보장 △기존 프랜차이즈사업 대비 높은 수익률 △경영컨설팅 통한 점주 경쟁력 강화 등을 골자로 해 수익성·안정성·지역친화성 모두를 극대화한 파격적인 모델이다고 밝혔다.

이 모델은 지역소상인과의 상생에 초점을 맞춰 지난 8월부터 '홈플러스 슈퍼마켓 100일 프로젝트팀'을 통해 연구 개발돼 왔으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등록을 마치고 9일부터 정보공개(http://franchise.ftc.go.kr/index.do)가 시작됐다.

홈플러스 슈퍼마켓 100일 프로젝트팀 오철균 팀장은 “자영슈퍼마켓은 점주가 상품발주나 재고관리 등 운영전반에 늘 신경 써야 해 365일 중 하루도 쉬기 어렵고 폐업률도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익 안정성이나 복리후생 차원에서 훨씬 긍정적인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은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서 앞으로 소상인들을 위한 세계 최고의 프랜차이즈 모델로 육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첫째, 지역소상인과의 상생 △둘째, 소비자 권익보호 △셋째, 고용창출 △넷째, 지역상권과 경제 활성화 △다섯째, 외국인투자 활성화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등 1석5조의 효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홈플러스는 초기 대규모 투자나 물류, IT시스템 등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분야를 책임지고, 가맹점주는 오너십을 갖고 직접적인 점포운영을 담당, 양측의 상생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가맹점주 투자부담 최소화위해 홈플러스 지원…폐업 시 투자비 대부분 반환해 리스크 최소화

우선 홈플러스는 가맹비·상품준비금·가맹보증금 등 가맹점주 투자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점포임차보증금·권리금·법률자문 및 IT 시스템 구축·인테리어 공사비 등 투자비용 일체를 지불함으로써 가맹점주의 투자비 부담을 최소화했다.

또한 폐업 시에도 총투자비 중 가맹비와 소모품준비금을 제외한 초기투자금 대부분의 반환을 보장해 가맹점주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홈플러스는 매월 임대료를 비롯한 컴퓨터 유지보수비·재고조사비·쇼케이스유지비·감가상각비 등을 부담하고, 가맹점주는 인건비·소모품비·전화비·청소비 등 비용관리가 가능한 부분만 부담하게 된다.

*최저수익 보장 등 가맹점주에게 파격적인 혜택

또한 홈플러스는 국내 대다수 프랜차이즈 사업 가맹점주들이 최저수익을 보장받지 못하면서도 과도한 위약금 때문에 수익적자를 감수하고 있는 점을 보완코자, 가맹점주들이 최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안전망을 더욱 강화했다.

무엇보다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은 가맹점 매출에 상관없이 회사가 비용을 부담하고 가맹점주에게 순수 최저수익금을 보장해준다.

특히 기존 대부분 프랜차이즈 사업의 최저수익금은 인건비과 유지비 등이 포함된 것으로서 실질적인 소득이라고 보기 어려웠지만, 홈플러스의 최저수익금은 가계유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지역소상인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 

홈플러스는 지역 커뮤니티와 연계, 각 지역소상인들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고객에게는 더욱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 표준화된 서비스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실시간 상품발주 및 다양한 마케팅 노하우를 제공하고, 분기 1회 재고관리, 주 2회 점포방문 등을 통해 가맹점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가맹점주들의 점포운영 부담은 줄이고 경쟁력은 더욱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