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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고 유통기업, '롯데마트' 선정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이 17일 상의회관에서 개최됐다.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이 17일 상의회관에서 개최됐다.
2009년 최고 유통기업으로 ‘롯데마트’가 선정됐다.

'제14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이 17일 상의회관에서 진행된 가운데, 이날 '롯데마트'가 대통령표창(종합대상)을, '다이소아성산업'이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에는 ‘한화타임월드’(백화점대상), ‘신세계 이마트’(대형마트대상), ‘바이더웨이’(수퍼·편의점대상), ‘패션그룹형지’(프랜차이즈·전문점대상), ‘농수산홈쇼핑’(인터넷·홈쇼핑대상), ‘현대아이파크몰’(복합상점가대상), ‘곡성멜론클러스터사업단’(특별상)이 각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롯데마트(대표이사 노병용)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첨단 발주-재고-진열관리 통합솔루션(POG-CAO System)을 개발·적용하고, 동양 최대 규모의 오산물류센터를 갖추어왔으며, 전사적 혁신활동인 린 변화관리(Lean Transformation) 활동을 추진하는 등 유통물류혁신에 앞장서 왔다. 또한 국내 유통기술 및 노하우를 해외에 접목하여 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 등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하여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재도약하고 있다.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는 다이소아성산업(대표이사 박정부)은 국내 최초로 균일가 생활용품 매장을 전국적으로 520여개를 운영하며, 저렴하고 질좋은 생활용품을 공급하여 국민생활에 기여해왔다. 또한 2만여종에 이르는 상품의 효율적인 공급관리를 위해 매장과 물류센터를 연결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물류 창고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피킹시스템(DPS) 등 정보화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지속적인 유통혁신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다이소는 경제 불황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지난 3년간 평균 43%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또한 바이더웨이는 ‘카페형 편의점’, ‘셀프바형 편의점’, ‘복층 편의점’ 등 신개념 매장을 연이어 선보이며 업계 내 변화를 주도한 공을 인정받아 지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바이더웨이는 신개념 매장 운영을 위해 스테프 핫도그, 빨간모자 피자, 테라로사 커피 등 외식 브랜드 상품을 편의점 안으로 불러들이고 있어 이종 업체간 ‘크로스오버 모델’ 개척에도 선봉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바이더웨이는 이러한 신개념 편의점 모델의 성공적 확산에 힘입어 올 해 350점을 신규 오픈,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출점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편, 이날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 유통산업은 제조업의 생산활동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관련 업계가 유통산업의 선진화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설봉식 중앙대 교수는 “최근 경제위기와 불황으로 어려운 경제환경을 감안하여 경영성과와 함께 혁신성과 사회적 공헌도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