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알래스카산 LNG 프로젝트에 일본 참여 제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대통령과 점심 식사에서 일본이 알래스카에서 가스를 채굴해 아시아의 미국 동맹국에 운송하겠다는 수십 년 된 제안을 실현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해졌다.

비공개 회담에 대해 브리핑한 두 명의 관리에 따르면 트럼프와 에너지 차르인 더그 버검 내무부 장관은 일본이 중동 에너지 수송을 대체하고 미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벤처를 구상했다고 한다고 21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이시바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버검 장관에게 일본이 44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익명의 소식통은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점심 식사 후 공개 발언에서 이 프로젝트를 반복적으로 언급했다.

이시바 총리는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회담의 공식 낭독에서도 이 프로젝트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로이터 통신이 전현직 미국 및 아시아 관리들을 포함한 12명 이상의 사람들을 인터뷰한 결과,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화석 연료, 특히 LNG에 대한 투자 증가를 통해 지역 동맹국들을 워싱턴에 묶어 동아시아와의 경제 관계를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EPA/연합뉴스 제공]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판매는 관세와 에너지 수입을 운송하는 해상 항로의 안전에 대한 아시아 국가들의 우려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다.

알래스카 LNG 제안은 비용과 물류 장애물에 직면해 있지만, 일본, 한국, 대만 등은 미국산 가스 수입을 더 광범위하게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미국 경제를 강화하고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트럼프의 신흥 전략에 일본의 참여는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일본은 세계 2위의 LNG 구매국이자 에너지 인프라의 주요 투자국이며, 동남아시아에서 미국산 가스의 새로운 시장을 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LNG 과잉을 보유한 무역 허브이기 때문이다.

보수 싱크탱크인 허드슨 인스티튜트의 일본 석좌교수 케네스 와인스타인은 "트럼프 행정부가 원하는 대로 한다면 미국의 LNG는 일본과 한국으로 대량으로 유입되고, 그 후 동남아시아가 미국에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될 것"이라며 "에너지 의존도의 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토요일에 미국 국무장관 마르코 루비오와 공동 성명을 통해 일본과 한국 외무장관은 미국의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특히 LNG를 "해방"함으로써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그들은 알래스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브라이언 휴즈 백악관 국가안보 대변인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LNG를 생산하고 있으며, 일본이 미국의 풍부한 석유와 가스를 구매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일본 무역부 장관은 다음 달 워싱턴을 방문하여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면제를 모색하고 일본의 미국산 LNG 구매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일본 현지 언론이 20일 보도했다.

알래스카 노스 슬로프의 가스전과 태평양 연안의 수출 터미널을 연결하는 800마일 길이의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아이디어는 높은 비용과 혹독한 지형으로 인해 오랫동안 중단되었다.

회담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관계자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버검 장관이 점심을 먹으며 미국은 일본에 알래스카 LNG에 대한 인프라 투자와 장기 구매 계약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측은 이 프로젝트가 중동에 비해 일본과 가깝다는 점과 호르무즈 해협과 말라카 해협, 남중국해와 같은 민감한 초크 포인트를 피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고 관리들은 말했다.

미국 알래스카 상원의원 댄 설리번은 미국산 LNG의 추가 구매가 아시아 동맹국들이 러시아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담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설리번 의원은 알래스카 LNG가 이시바와 '논의의 큰 부분'이라고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설리번 의원은 "강력하고 끈질긴 대통령이 이 프로젝트에 이만큼의 시간을 투자한 것은 일본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