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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상가투자 ‘맞춤전략’

올해 부동산시장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경기회복’과 ‘출구전략’이다.

따라서 상가시장도 특수한 상황에 맞는 ‘맞춤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지적이다.

상가정보업체 상가정보연구소는 올해 상가투자는 고용, 소비, 창업, 소득 등 실질적 경기회복 변화에 촉각을 세우면서 우량 여부를 가리는 투자전략을 주문했다.

우선 투자수익 발생 타이밍을 단기로 조준한다면 상권력이 양호한 역세권, 신도시 등의 매물이나 매도자의 유동성 문제로 시세보다 싸게 나온 급매물을 추천했다.

다만 물건별 타당성 조사는 선행해 상가 주변 업종 분포, 현 임대 업종, 계약 기간 확인 등으로 앞으로 성장비전도 따져봐야 한다.

경매시장서 솎아낼 상가라면 다분히 파격적인 가격에만 메리트를 둘 것이 아니라 증·개축 후 가치 조정, 실제 사용 등 매입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는데 단순히 싸게 사들여서 비싸게 판다는 무리수는 위험하다는 전문가의 지적이다.

임대가 맞춰져 있는 상가에 주목을 하는 것도 안정적인 투자전략 중 하나다. 특히 준공을 전후한 선임대 상가는 공급업체에 대한 불안감도 없애고 할인혜택의 수혜와 함께 기대하는 수익계산이 수월한 이점이 있다.  

실 수요자라면 최초 공급가격보다 30% 이상 저렴한 준공 후 미분양 된 상가를 노려보는 방법도 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판교 신도시 중심상업지 등 비교적 강한 상권력 형성이 예상되는 지역에 노림수를 두는 것이 좋다.

그밖에 수익보장 상품 투자 시에는 공급업체의 자금보유와 운용능력, 실질적 상가 활성 방안이 구체적으로 확인돼야 한다.

더욱이 브랜드, 랜드마크, 명품을 강조하는 상가도 유의해야 한다. 상가는 외형이나 건설업체의 이름값으로 상가의 등급이 매겨지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금융위기로부터 한숨돌린 상황에서 2010년을 맞았지만 전반적인 시장 변화는 지역과 상품별로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며 “따라서 물건지 및 유형 선택, 투자금 회수 시기 등은 다각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