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가입하고 있고 앞으로도 가입을 고려중인 보험은 무엇일까? 바로 의료실비보험이다. 내가 낸 병원비를 돌려주는 저렴한 보험이라 꼭 필요한 보험이라는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남들이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가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떤 보험인지 무슨 보장을 해주는지 정확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보험료를 납부해 내가 다치거나 아플때 보장 받는 보험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의료실비보험이란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등으로 불리우는 의료실비보험은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 가입자가 실제 지출한 병원비용에 대해 보험회사에서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일반적으로 친숙하게 알고 있는 생명보험사의 보험은 정액으로 보장되는 보험인 반면 손해보험사의 일부 보장내용은 실제 지출한 비용에 대한 보장을 하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 의료실비보험의 주요 보장내용
의료실비보험의 주요 보장 항목은 질병과 상해에 대한 의료비이다. 상해의료비, 질병의료비, 질병입원비, 상해입원비, 질병통원비, 상해통원비 등의 담보로 보장된다. 입원의료비는 최대 5천만원 한도로 보장되며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정한 요양급여 중 본인부담금과 비급여 부분의 합계액 중 90% 해당액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통원의료비는 외래 및 처방조제를 합산해 1일당 최대 30만원 한도로 보장 받을 수 있으며 매년 계약해당일로부터 1년간 외래 180회, 약제비 180건 한도로 보장 받는다.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 외에 암진단비, 질병진단비, 골절진단비, 화상진단비 등 여러가지 진단비 담보와 입원일당 등의 담보는 실비보장이 아닌 정액으로 보장된다. 때문에 실비보장외에 추가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는 담보이다. 별도로 보장 받는 담보를 활용하면 고액의 안정적인 치료비용이나 기타자금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 의료실비보험의 주요 개정사항
치과, 한방병원, 항문질환을 보장한다.(단,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정한 요양급여중 본인부담금에 한함) 질병, 상해 입원치료시 5천만원 한도로 90%를 보장하고 본인부담금 중 최고 200만원까지 치료비를 보장하며 질병, 상해 통원 치료시 30만원 한도로 보장한다.(의원 1만원, 병원 1만5천원, 종합전문병원 2만원 공제, 약제비 8천원 공제)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 운전자보험 등 어떤 보험이든 비슷한 종류의 보험을 여러 보험사에서 취급하고 있다. 이 때문에 보험사별로 보험료도 다를 수 있고 보장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보험의 종류를 정했다면 다양한 보험들을 비교해보고 여성이라면 여성관련 질병이 좀 더 많이 보장 되는 보험으로, 운전자라면 운전자와 관련된 보장내용이 좀 더 많은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험닷컴은 “보험비교사이트나 인터넷 등을 활용해 여러보험의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