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 전문 교육단체인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가 2010년 상반기 다양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엄마와 함께 하는 4세 유아 교실부터 연극놀이 전문가 육성을 위한 아카데미까지 대상과 참여 기간 등이 다양해 평소 연극놀이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눈여겨 볼만 하다.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오는 3월 신학기의 시작과 함께 문을 여는 1년 장기과정인 사다리연극놀이학교가 있다. 이 과정은 4세 유아부터 16세 청소년까지 연령별로 어린이들의 발달단계와 성장과제에 적합한 세분화된 다양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한 개인적인 자아표현과 공동 창작 작업 과정 모두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고자 12~15명의 어린이를 2~3인의 교사가 1년간 공동으로 지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수업은 주1회이며 초등고학년과 청소년 반은 연말에 아이들이 직접 준비한 공연을 무대에서 펼칠 예정이다. 1월 27일부터 선착순 전화 접수 받는다.
또한 연극놀이 교육에 관심 있는 일반인 및 학교·유치원 교사, 문화예술교육 종사자들을 위한 사다리연극놀이아카데미 과정도 있다. 연극놀이 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방법과 이론을 체험을 통해 맛볼 수 있는 시간으로 입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입문 과정은 5일간(총 30시간) 단기 과정으로 2월 첫 주부터 시작되는 주말과정과 2월 22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주중반이 개설되었으며 현재 전화로 접수 중이다. 심화과정은 입문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1년 장기과정으로 3월말에 열린다.
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02-747-7317) 또는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홈페이지(www.playsadari.com)를 참고하면 된다.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김민주 기획팀장은 “연극놀이는 이름 그대로 몸짓 표현이나 상상을 통한 변형놀이 등 극적 놀이 본능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으로 누구나 편하게 참여가 가능하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연극놀이를 통해 자신 안에 내재된 놀이성과 자발성이 불끈불끈 되살아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며 “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연극놀이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010년 사다리연극놀이학교 제8기 수업일정 및 등록 안내
<사다리연극놀이학교 8기>가 2010년 3월부터 시작된다. 사다리연극놀이학교는 아동, 청소년의 전인적인 발전과 예술적 감수성을 길러주는 연극놀이를 통한 체험 중심의 1년 과정 프로그램이다. 4세부터 청소년까지 연령별로 구성된 각 반은 소그룹 활동이 가능한 2인~3인의 강사진으로 진행된다. 또한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일 년간 수업현장과 가정과의 교육적 연계를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