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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미국 냉장고 시장을 진출한 지 7년만에 FDR (프렌치도어 냉장고)에서 전년 대비 매출을 2배로 확대하며, '09년 시장점유율 28.6%(금액)·27.2%(수량)를 기록해, 삼성 가전에서는 최초로 미국 시장에서 1위 품목을 탄생시켰다.
삼성전자는 경쟁사에 비해 다소 늦은 ‘07년 FDR 시장에 진출했지만 ’07년 5.6% → ‘08년 16% → ’09년 28.6% (금액 기준)이라는경이적인 고속성장을 거듭하며, “가전도 1위 한다”는 목표를 가시화 했다.
고무적인 것은 FDR이 미국 냉장고 시장에서의 그 비중을 '06년부터 4년간 7% → 9% → 11% → 15%로,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는 유일한 제품군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삼성이 FDR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02년 ‘백색가전 미래전략 발표 ’를 기점으로 글로벌 시장출사표를 던진 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같은 해 7월 양문형 냉장고와 ’04년 빌트인 냉장고를 미국 시장으로 연이어 수출하며, 특히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온 점이 주효했다.
또한, 삼성전자의 FDR 1위 달성 성공 요인으로는 ▲냉동음식보다는 유기농과 신선한 음식을 선호하는 최근의 미국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냉장실을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설계한 점. ▲식품을 대규모로 구매해 보관하는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외관은 735ℓ 일반 사이즈이나 내부용적은 820ℓ로 넓으며 ▲스테인리스 소재로 디자인되어 카페 분위기의 주방을 실현했을 뿐 아니라 ▲갤런 사이즈의 우유통과 피자 전용 보관공간을 만드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삼성전자의 FDR 전 제품은 미국 정부의 ‘에너지 스타’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고, 독립냉각 및 수분케어 기술로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냉장고라는 호평 속에, 미 소비자 조사기관 JD Power가 선정한 냉장고 부문 5년 연속 1위에 오르기는 기염을 토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박제승 전무는 “미 소비자들이 삼성 냉장고를 최고의 제품으로 추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의 뜨거운 반응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불황기를 프리미엄 가전으로 돌파한다는 전략이 효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