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와 게임 과몰입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문화부는 게임산업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과몰입 등 역기능 해소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과몰입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5가지 주요 추진방향을 세웠다.
이들은 ▶ ‘피로도시스템’ 도입 확대 ▶ 게임 이용자를 위한 상담치료사업 강화 ▶ ‘2010 그린게임캠페인’ 적극 지원 ▶ 게임과몰입대응TF 활성화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 도출 ▶ 게임 과몰입 대응사업 예산의 현재의 10배 수준 증액 추진 등이다.
문화부는 작년 12월부터 ‘게임과 몰입대응TF’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은 물론 성인의 게임 과몰입 대응을 위한 방안을 논의해 오고 있다. 동 TF에는 국내 주요 게임업체 및 한국게임산업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과몰입 문제의 심각성, 효과적인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진행해 왔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이달말께 별도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게임산업협회도 업계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크게 3가지 방향으로 과몰입 대응 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 과몰입 해소를 위한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의 확대 ▶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캠페인 사업 적극 시행 ▶ 게임과몰입대응TF 등 문화부와의 적극 협력을 통한 과몰입 대응체계 강화 등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문화부와 게임업계는 협력을 강화해 건강한 게임문화를 조성하고 게임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형성함으로써 게임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토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