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을 표적으로 삼는 전화금융사기 끊이지 않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6일 우정사업본부 서울체신청에은 한번 보이스피싱에 속았던 노인이 다시 보이스피싱에 속아 송금하려던 것을 설득, 3천만 원의 피해를 막았다고 밝혔다.
서울체신청에 따르면 지난 1일 경기도 양평에 있는 양동우체국에 68세의 H씨가 찾아와 통장 및 폰뱅킹 개설을 요구했다.
하지만 금융전화사기임을 직감한 체신청 직원은 H씨에게 파출소에 가서 재차 확인을 권유했고, 다행히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서울체신청 김영분 국장은 “H씨는 작년에도 금융사기전화에 속아 600만 원의 피해를 입은 적이 있었다”며 “금융자산이 전부 빠져나간다는 등 위급한 상황을 조성하면 노인들은 쉽게 속는 만큼 주변 사람들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오상 금융검사팀장은 “최근 전화금융사기는 고령의 노인들에게 폰뱅킹 개설을 요청하는 한편, 우체국 직원 등 주위 사람들에게 절대 알리지 말라고 강요하는 등의 공통점이 있다”라며 “피해예방을 위해서는 금융기관 간의 협조와 이웃들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