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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한·일 해저터널 구축 타당성 검토

국토해양부는 21일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을 잇는 해저터널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최근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발표하면서 "국제철도 시대에 대비해 한ㆍ중 해저터널, 한ㆍ일 해저터널 필요성을 연구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는 민간 차원에서 제시된 추진안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컴토하겠다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교통연구원에 한·중, 한·일 터널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해 올 연말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경기개발연구원은 한·중 해저터널과 관련해 중국 산둥반도에 위치한 웨이하이(威海)와 ▲인천 ▲경기 화성 ▲평택·당진 ▲황해도 옹진(북한) 등 4곳 중 한 곳을 연결하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한·일 해저터널에 대해 부산~쓰시마~후쿠오카(222.6㎞)를 연결하는 구상안을 내놓기도 했다.

다만, 100조원 안팍의 공사비용이 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한·중 해저터널(인천~웨이하이) 비용은 123조원으로, 한·일 해저터널은 92조원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