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라이벌인 대만 업체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시장조사전문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대형 LCD 패널 세계 시장 점유율은 49.2%를 기록했다. 이는 대만 패널업계 40.2%보다 9%포인트 앞선 수치다.
지난 4월 대만 기업들은 한국기업들의 점유율에 1.4%포인트 차로 따라붙었지만, 8월 이후 그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대만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4월 43.6%, 5월 42.3%, 6월 41.2%, 7월 41.1%, 8월 40.2%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비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 등 한국업체 점유율은 4월 45.0%, 5월 46.7%, 6월 47.8%, 7월 47.0%, 8월 49.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기업별로는 지난 8월 LG디스플레이가 26.3%(대수 기준)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고, 삼성전자가 22.9%로 뒤를 이었다. 이어 대만업체인 AU옵트로닉스(AUO)가 18.1%, 치메이이노룩스(CMI)가 16.9%, CPT가 3.7% 뒤를 이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국내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상승에 대해 최근의 LCD 불황 속에서 국내업체들이 TV업체 등 안전한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는 반면, 대만업체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