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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결혼 시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결혼하세요. 미루다가 혼기 놓치면 결혼을 포기하기 쉬워요. 그렇게 되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손실이 커집니다. 요즘은 스마트 결혼시대라고 한다지요. 결혼도 영리하게 하는 시대라는 의미입니다.”

배우생활 45년의 베테랑 연기자 선우용여씨는 공사 구별이 칼 같고 뒤 끝없기로 소문나 있다. 특히 입바른 소리를 잘하기로 유명하다. 그런 그녀가 어느 날 결혼정보회사 대표로 우리 곁에 나타나 끊임없이 ‘잔소리’(?)를 하고 있다. 서둘러 결혼하라는 선우용여 대표의 결혼예찬론은 단지 사업 차원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다.

40년 결혼생활을 한 주부와 혼기 꽉 찬 아들을 둔 엄마의 입장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녀의 결혼에 대한 정의는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 그러나 해보고 후회하자’다. 후회할바에야 차라리 ‘쿨’하게 한번 해보자는 쪽이다. “결혼을 늦게 하는 것이 마치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요. 친구 따라 강남만 가면되는데 결혼 늦추는 것 까지 따라하는 세태가 우려됩니다. 아예 결혼을 포기하는 사례도 늘어가고 있어요.” 』

만혼·비혼(非婚) 문제가 나오니 목소리가 한 옥타브 높아지면서 속사포 같이 문제점을 쏟아낸다. 결혼 없는 사회는 곧 죽은 사회나 다름없다는 게 그녀의 지론이다. 당대에 결혼을 하지 않으면 차세대 가정이 소멸되기 때문이다. 이는 곧 국가의 소멸이란 점에서 결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혼이란 제도가 없었다면 인류는 멸망했을지도 모릅니다. 혼자 사는 게 당장은 자유롭게 느껴질지 몰라도 시간이 흐르면 불편함이 많아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찮을 겁니다. 이런 문제점을 공감한다면 결혼은 꼭 해야 해요. 그리고 결혼하기로 했다면 혼기 채울 생각 말고 조금이라도 앞당겨서 하세요.”

전통적으로 여름휴가가 끝나고 추석이 다가오면 결혼정보회사 문을 두드리는 솔로들이 늘어난다고 한다. 한 해를 넘기지 않으려는 ‘막차심리’와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 짝이 필요한 행사가 줄지어 기다리기 때문이라고. 그래서 이 시기 결혼정보회사, 웨딩업체 등이 몹시 바쁘다.

선우용여 대표는 과거에는 결혼정보회사 가입한 한 사실이 알려질까 쉬쉬했는데, 요즘은 어느 회사가 좋더라고 입소문을 내고 다닐 정도라고. 연예인들이 성형수술 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외려 당당해지는 세태와 같은 현상인 셈이다. 최근 대학가에서는 친구들끼리 결혼정보회사 가입을 위한 계(契)를 만들고 아르바이트를 해서 곗돈을 만들기도 한다. 맞벌이가 보편화된 요즘 결혼을 하면 가계소득은 2배로 뛰지만 소비는 오히려 줄고 저축이 많아진다. 또 결혼은 정서적 안정과 육체적 친밀감으로 인해 수명이 늘어나는 등 여러 부분에서 상승효과가 있다.

선우용여 대표는 이를 “결혼은 곱빼기”라고 재미나게 표현했다. “스마트폰이 아무리 발달하는 세상이라 해도 결혼이란 제도의 원천인 남녀 간 교감을 모방하거나 대신할 순 없습니다. 스마트 결혼은 현재 혼자인 나를 변화시켜 보다 나은 미래의 나로 만들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매 질문마다 빨리 결혼하란 소리가 빠지질 않은 그녀와 본격적으로 결혼이란 담론을 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 결혼이란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결혼이란 제도는 인간의 제도가 아니다. 불교신자지만 창조질서를 부정하진 않는다. 남과 여의 결합은 창조질서에 따른 필연이고 제도화 되면서 결혼이란 이름이 붙은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매우 신성하되 구속이 따른다. 구속에 순종하는 것이 결혼 제도의 핵심이 아닌가 한다. 만약 구속을 속박으로 잘못 인식해 이를 벗어나려고 한다면 가정은 붕괴되고 결혼제도가 흔들리게 된다.

◆ 결혼은 하고 싶지만 사회적 인프라 부족 때문에 꺼린다고 한다

신혼부부를 위한 보금자리 주택, 보육시설 확충, 육아휴직 등 다양한 결혼·출산장려책이 나오곤 있지만 체감도가 약한 것은 사실이다. 곳간에서 인심 나온다고 정부는 최대한 지원한다고 하지만 예산이 따라가질 못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나라가 전부를 해줄 수는 없는 상황이란 것이다. 따라서 타협점을 찾아서 결혼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

◆ 해외 중매 시장을 어떻게 보는가

동서양의 중매문화는 차이가 있다. 한중일은 여전히 부모들이 극성이다 싶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중매문화가 비슷한 반면 서구는 인터넷을 통한 스피드데이트 쪽 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은 중매 반 인터넷 연애 반인데 인구가 워낙 많다보니 어느 한쪽이 우세하다고 할 수가 없다. 인도는 카스트라는 계급제도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어 중매결혼이 강세다. 우리나라의 정교한 결혼정보 프로그램이 해외에 진출하면 인기가
좋을 것 같다.

◆ 결혼 적령기 2·30대 싱글과 부모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모든 과실은 추수할 때가 있는 법이다. 너무 일찍 따면 설익어 떫고 너무 오래되면 물러서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인간의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과실과 다르지 않다. 너무 이른 결혼은 준비부족으로 시행착오가 많다. 그러다보면 쉽게 지칠 수 있다. 때 늦은 결혼은 우리에게 주어진 자녀라는 기쁨과 권리를 포기하게 할 수 있다. 단, 결혼 결정은 삼고초려 해야 한다. 전쟁에 앞서서는 기도 한번, 바다에 나갈 때는 기도 두 번, 결혼할 때는
기도를 세 번하라는 서양 속담이 있다. 그만큼 결혼은 신중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 여성 CEO로서의 고민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요즘은 예능 출연은 많지만 대신 정극 연기가 줄어서 딴 때보다 시간이 좀 빈다. 그래서 회사 일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쓸 수 있다. 지금 상태에서 일일드라마 같은 정극 연기가 하나 더 추가되면 시간이 참 빠듯할 듯싶다. 이것은 내가 여성 CEO이면서 집안의 가계를 책임지는 여성 가장이기 때문에 갖는 어려움이다. 그나마 남편과 아들이 많이 도와주기 때문에 힘이 덜 든다. 공적인 고민이면서 일종의 바람은 결혼하지 않는 풍토를 획기적으로 뒤집은 드라마 같은 게 나왔으면 하는 것이다. 매 순간 여성으로, 엄마로 결혼하는 사회를 어떻게 만들까란 고민에 살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연기자와 회사 대표를 병행하는 게 결코 쉽진 않다. 고객과 아침에 상담약속이 잡혀 있는 날에는 새벽 4시까지 녹화하고 잠시 눈을 붙였다가 회사에 나오기도 한다. 물먹은 솜처럼 몸은 무겁지만 고객과의 약속에서 되레 힘을 얻는다. 그 분들이 존재하기에 회사가 존재하고 대표 자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성혼을 가장 잘하는 결혼정보 회사라는 입소문이 5천만 국민에게 파다해질 때까지 전력투구할 계획이다. 선천적으로 일복을 타고 났기 때문에 일하는 게 두렵지 않다. 여기에 저출산 사회에서 결혼정보 산업은 꼭 필요한 공익사업이기 때문에 속도를 늦출 수 없다. 이 땅 600만 명의 싱글들이 죄다 짝을 찾을 때까지 결혼전도사가 되고자 한다. 더불어 결혼장려 및 저출산대책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서 국정에 이바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