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은혜 기자] 여름방학을 앞두고 대학생들을 겨냥한 ‘공모전’이 한창이다. 최근 개최되는 ‘공모전’을 보면 입상자에게 상금뿐만 아니라 인턴십 및 입사 특전의 기회, 입사 시 가산점 부여, 해외여행 및 연수 등의 풍성한 혜택을 내걸고 있어, 취업준비생부터 어린 대학생들에게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학생들에게는 실질적으로 ‘스펙’과 ‘실무 경험’을 쌓는데 유리하고, 기업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원하는 인재를 미리 채용할 수 있어 상호간에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각종 공모전 정보를 꼼꼼히 챙겨 긴 여름방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해보자.
JC정철은 7월 15일부터 한 달 간 대학생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33년 전통 언어교육미디어기업 JC정철의 브랜드 향상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JC정철’ 기업 또는 JC정철에서 운영하는 ‘정철어학원’ ‘정철 온라인강좌(정철사이버)' 등 개별 사업 분야 중 하나를 택하여 ‘UCC(동영상, 플래시)’, ‘인쇄광고’, ‘마케팅 기획서’ 형식으로 출품하면 된다. 전국 2년제 이상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정철닷컴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contest@jungchul.com)로 작품과 함께 접수하면 된다. 입상자들에게는 총 1000만원 상금과 상장, 입사특전의 기회가 주어진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추첨을 통해 JC정철 수강권 및 영어도서를 제공한다.
애경은 8월 24일까지 케라시스 마케팅 컴피티션을 진행한다. 20대 여대생 대상의 케라시스 인지도 및 브랜드파워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안, 케라시스 헤어크리닉 시스템과 연계된 신제품 제안 및 프로모션 전략 기획안 중 택일하여 제출하면 된다. 입상자에게는 상금(대상 500만원)과 상패, 홍콩 왕복항공권 등이 주어지며, 애경산업 인턴십 기회 및 공채 지원 시 서류심사 통과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이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고, 개별 및 3인 이내 팀으로 여학생을 1명 이상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www.kerasys.net <http://www.kerasys.net/> )
SK C&C는 IT 산업 성장에 맞추어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IT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공모한다. 공모분야는 Mobile 분야, Green IT분야, Smart SOC분야 이고, 대상(1팀)에게는 상장 및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2팀)에는 300만원, 우수상(3팀)에는 100만원과 입사특전 기회를 준다. 기간은 7월 19일부터 7월 29일까지다.
KB 국민은행은 7월 1일부터 15일까지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광고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주제는 락스타 PR광고, KB드림톡 적금 등의 상품광고, KB국민은행과 함께하는 공익캠페인 광고 등 총 6개다. TV광고, 인쇄광고, 교통광고, POP광고로 제작하여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접수신청 후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장학금 총 2400만원을 수여하고, 대상 팀 2인에게는 광고대행사 인턴십 특전이 주어진다.
하겐다즈는 다양한 매체 활용(온라인, SNS)을 통한 하겐다즈 Super Premium Quality 확산 전략을 공모한다. 전국 2년제 이상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4인 이내)으로 참가 가능하며, 하겐다즈 프로모션 사이트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최우수상(1팀)에는 장학금 200만원, 우수상(2팀)에는 장학금 100만원, 장려상(3팀)에는 장학금 50만원을 지급한다.
한국암웨이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라이트는 ‘뉴트리라이트 대학생 UCC공모전’을 개최하고 6월 30까지 웰빙, 자연, 운동, 건강 및 뉴트리라이트 등과 관련된 창의적인 UCC와 인쇄광고 작품을 모집한다. 참가자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휴학생 포함)이여야 하고 개인 및 팀 단위(4인 이하)로 참가 가능하다. 대상(1팀)에는 300만원, 최우수상(2팀)에는 100만원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