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에 '콧대높이는 것'만 있을까? 보통 '코 성형'하면 콧대가 낮은 사람들이 콧대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성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비염 환자들 역시 비염수술과 더불어 코 성형을 많이 하고 있다.
대학원생인 최효민(27, 여)씨는 최근 심해진 비염으로 인해 상담을 받은 후 코 성형과 더불어 비염 수술을 받았다. 극심한 비염으로 인해 코에서 휴지를 뗄 틈도 없었던 최 씨는 이 수술을 통해 비염을 해결함과 동시에 예뻐진 코 모양으로 얼굴에 대한 자신감까지 회복했다.
대학생 때 이비인후과에 가서 비염수술에 대한 상담을 하다가 비염수술과 함께 코 끝 성형을 해 줄 수 있다는 얘길 들었지만 이비인후과에서 성형수술까지 함께 받는 것은 어쩐지 망설여져 수술을 미뤘다. 그 후 한참을 고민하다 용기를 내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가 협진하는 병원을 골랐다”고 밝힌 최 씨는 지금은 예뻐진 얼굴과 비염해방으로 자신 있는 캠퍼스 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군대에서 코뼈를 다친 후 잦은 코막힘으로 스트레스를 받던 박강우(24, 남) 씨 역시 교통사고로 코가 휘어 비염에 걸린 친구가 성형외과에서 휜 코 교정하는 수술을 받아 좋아졌다는 말에 함께 찾아가 상담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수술을 통해 코막힘 해결은 물론 좀 더 오뚝하고 날렵한 콧대가 되었다.
이처럼 코 성형은 특히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코의 내부구조와 외부구조는 따로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일반적인 약물치료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 심한 비중격 만곡증, 휜 코의 경우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협진하여 수술을 시행해 비염과 같은 질병 해결은 물론 코 성형으로 통한 얼굴의 불균형 조절도 가능하다.
연세루앤비의 이승주 원장은 “코의 기능적인 치료와 함께 미용적인 성형은 서로 다른 별개의 수술은 아니다”라며, “코의 기능과 구조를 배려한 성형수술은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의 만족도도 높을뿐더러 최근에는 이를 목적으로 한 상담율도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원장은 “집안의 천정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지붕이 높아져야 하듯이 코의 겉모습을 교정함으로써 외형의 아름다움은 물론 내형의 기능도 개선할 수 있다. 휜 코는 보기에도 좋지 않고 코 속이 휘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대게 만성 비후성 비염을 유발하며 축농증의 발생빈도를 높인다. 따라서 코의 정상적인 기능을 찾을 수 있는 기능적 치료와 함께 심미적 성형이 병행되어 코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도움말 - 연세루앤비 이비인후과 & 성형외과 이승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