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만도가 올 상반기 마케팅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한 ‘김치냉장고 시장 구조 조사’ 결과 2011년 김치냉장고 보유율은 90.4%로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고 2대 이상 보유한 소비자도 전체 조사 대상자의 19.2%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위니아만도는 이에 따라 김치냉장고 시장은 ‘신규 구입 수요’보다 ‘교체 및 추가 수요’가 전체 시장 판매량의 8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위니아만도에따르면 김치냉장고의 활용 용도 측면에서 ‘김치 장기 보관’ 및 ‘김치 숙성’ 용도 외 과일ㆍ야채 등 “신선 식품 보관 용도로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상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냉장고의 용도 확대에 따라 구매 의향자 중 85%는 “현재보다 큰 용량을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이 중 84%는 "300리터급 이상 대용량을 구매하겠다"에 이어 400리터 이상 구매 희망자도 2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보다 커진 보관 공간에 어떤 음식물을 보관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7%가 ‘김치’를, 69%가 ‘야채 / 과일’, 19%가 ‘육류 / 생선’을 꼽았다.
위니아만도는 “김치냉장고가 김치만 넣는 계절 가전이 아니라 신선한 모든 것을 보관하는 4계절 가전으로 보편화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타입별로는 스탠드형에 대한 구매 의향이 70%가 넘어 뚜껑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체 구매 의향자의 73%, 추가 구매 의향자의 75%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구매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김치냉장고 보유율은 21%로 조사됐다.
1인 가구의 가전 제품 보유율은 냉장고(대형 51%, 소형 50%), 텔레비전(93%), 세탁기(86%), 전기밥솥(8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가전 제품에서는 김치냉장고(35%), 대형 냉장고(10%), 텔레비전(8%), 벽걸이형 에어컨(8%) 순으로 응답자의 35%가 김치냉장고를 1순위로 꼽았다.
위니아만도 전략경영팀 류봉수 팀장은 “김치냉장고 판매량은 2002년 한해 최고조를 이룬 후 시장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한동안 성장 정체현상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품 교체 수요와 추가 구매 수요가 늘고 대용량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시장 규모는 다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수량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40% 정도 차지하고 있다.스탠드형 제품 중 대용량 제품이 절반 이상 판매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김치냉장고 시장 구조 조사’에선 김장철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가구는 70%, 얻어 먹거나(27%), 사먹는(3%) 가구에 비해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
김장철이 아닐 때 김치를 사먹는 가구는 약 8%로 김장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김치 구입 빈도는 1개월에 약 1회 정도이며 한번에 약 7kg을 사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치냉장고 시장 구조 조사’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5대 도시에 거주하는 김치냉장고 보유자 및 2010년 구입자, 2011년 구매 의향자 등 총 1000명을 대상으로 ‘1대1 개별면접(Face to Face Interview)’ 방식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