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으로 다가오는 영어, 그러나 이전 영어와는 분명히 다른 양상으로 가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르면 말하기 중심의 영어능력평가인 NEAT는 2015년에 치러지는 대입부터 수능을 대치할 예정이며, 2013년 대입 수시모집부터 일부 대학 및 학과를 대상으로 시험 활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토익점수는 빠지고 회사에서 자체 영어면접시험으로 대체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이렇듯 영어교육의 패러다임이 기존 독해/암기평가 중심의 평가에서 비로소 회화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바람직한 변화가 예상되나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여간 곤혹스러운 것이 아니다.
이로 인하여 전화영어 업체들의 급성장은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눈 여겨 볼 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가장 전화영어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업체로 많은 사람들은 단연 JKOLS(제이콜스) 전화영어를 꼽는다. 불과 7개월 만에 1만명 구매누적회원 돌파라는 업계 최단기간 영업신기록을 경신하는가 하면 세계적인 교육네트워크 그룹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아직 교육방식이 미흡한 말하기 교육의 혁신을 이루어 가고 있다.
또한 교육컨텐츠 품질관리에 있어도 타업계와의 차별을 구사하여 가격경쟁력 뿐만 아니라 품질경쟁력에 있어서도 업계최고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실제로 금번 9월 굴지의 세계 영어교육 네트워크 그룹인 네셔널지오그래피(National Geography) 본사로 더 잘 알려진 센게이지사(Cengage)와 캠브리지 대학교(Cambridge Universtiy) 출판부와 제휴를 체결하고 홈페이지 개편를 개편했다.
센게이지(Cengage)사는 42개국에 이르는 전세계 대학과 국공립 도서관, 초/중/고교등 영어교육기관과 업체에 혁신적인 교육과 학습, 리서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출판기업으로 Books/Cole, Course Technology, Delmar, Gale, South-Western과 Wadsworth등의 임프린트를 가지고 도서관과 대학전공서 분야 세계 1위를 지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2011년 National Geographic 교육출판사업부를 인수하여 National Geographic Learning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월드와이드 교육전문 기업이다.
케임브리지 대학출판사 (Cambridge Universtiy)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인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출판부로 미래지향적인 교육, 지식, 배움 및 연구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술자료 및 교육관련서적을 출판하고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출판사는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오래된 인쇄소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최고의 아카데믹 출판사이다.
사교육비 최소화 영어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경제신문사에서 주관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전화영어사업으로 국내 4대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그루폰, 위메프)와의 판매제휴를 통하여 업계 최저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JKOLS 전화영어상품을 출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소셜커머스 업체 관계자들 또한 “가장 소비자 불만이 없었던 전화영어 업체로 철저한 회원관리와 최소비용 전화영어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타 전화영어 업체보다 훨씬 높은 품질의 상품을 제시하여 매 판매기록을 경신하는 것 같다”고 전한다.
현재 국내 메이저 4대 소셜커머스시장(티몬, 쿠팡, 그루폰, 위메프)에서 꾸준히 접할 수 있는 곳으로 타업체대비 1/2~2/3수준 (주5회 10분 -최저 39900원부터 수강가능)에서 충분히 연속수강이 가능하다. 9월 11일부터 17일 주간에는 그루폰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하여 JKOLS를 만날 수 있다.
한편 JKOLS는 회원들에 대한 부가혜택 부분에 있어서도 타업체와의 차별을 부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회원복지 영역에 있어서도 JKOLS는 다양한 무료교육동영상, 음향교육자료의 제공을 포함하여 협력사들(치과, 한의원, 건강식품, 여성구두, 여행사, 핸드폰, 헬스트레이닝, 무료음악어플 등등)의 서비스 쿠폰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회원만족도 증가에 더욱 노력을 기하고 있다.
JKOLS 관계자는 “JKOLS의 목표는 단순히 판매 수량을 높이는 것이 아닙니다. JKOLS는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영어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그것을 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영어교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향후 해외어학연수를 가지 않고도 유사한 성취도를 보일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에 초점을 두고 자칫 빈부차에 따른 영어실력의 차이로 이어지는 경과를 보이고 있는 한국 영어 교육 현실 가운데 좋은 모델을 제공하고 싶다."고 더 큰 포부를 밝혔다.
현재 JKOLS 전화영어의 회원들의 경우 6개월 이상 꾸준히 학습한 회원들의 경우 말하기능력에 대한 적절한 평가기준이 모호하지만 실력향상의 만족도에 있어 8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한번 회원이 되면 다수가 장기회원이 되는 것을 발견한다고 하며 이러한 교육사업을 통하여 값비싼 해외 어학연수 모델의 대체재가 되겠다는 포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