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윤식 기자] 삼성전자가 구글의 새 레퍼런스(기준)가 될 태블릿PC '넥서스 10'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비해 약세를 보였던 태블릿PC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애플을 따돌리고 스마트폰에 이어 태블릿PC 시장에서도 1위에 오른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9일(미국 현지시간) 구글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각각 최신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4.2 젤리빈을 탑재한 10.1인치 레퍼런스 태블릿PC '넥서스10'를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핵심 멤버인 구글과 삼성전자가 함께 레퍼런스 태블릿PC '넥서스10'를 내놓은 것은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태블릿PC 시장에서도 애플에게서 주도권을 빼앗아 오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애플의 아이패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보이고 있는 태블릿PC 시장에서도 공세를 강화하겠다는 것. 이 같은 전략으로 이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뼈아픈 역전을 허용한 애플로서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PC의 출하량은 2500만대로 시장점유율이 1년 전에 비해 12% 포인트나 올라 4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애플 아이패드의 시장점유율 56%에는 15% 포인트나 뒤지고 있다.
양사는 넥서스10을 통해 태블릿PC 시장에서의 점유율 상승세에 가속도를 붙이고 결국에는 애플을 추월해 스마트폰 시장과 같은 압도적인 우위에까지 오르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구글은 그동안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에 최신 운영체계(OS)를 가장 먼저 제공하고 삼성전자는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에 이 OS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에서의 안드로이드 점유율을 계속해서 높여왔고, 그 결과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596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2960만대를 판매한 애플과의 격차를 더블 스코어 이상 차이로 벌렸다.
넥서스10은 애플의 뉴아이패드보다 높은 2560x1600픽셀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역시 뉴아이패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264ppi, 픽셀 당 화소 수)보다 높은 300ppi의 화면밀도를 갖춰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