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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소형 SUV '니로' 국내 출시..3개 트림으로 구성

 ▲남양연구소 풍동시험장에서 '니로'의 공력성능 평가 테스트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 풍동시험장에서 '니로'의 공력성능 평가 테스트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소형 SUV '니로(NIRO)'를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기아차는 16일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집약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개념의 소형SUV로 동급 최대 전장 및 축거의 여유로운 실내공간, 53% 비율의 초고장력 강판과 각종 첨단 안전사양, 신규 개발 전용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넉넉한 실내 공간

니로는 전장 4355mm, 전폭 1805mm, 전고 1545mm, 축거2700mm의 동급 최대 전장 및 축거를 갖췄다. 특히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제원인 축거(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가 상위 차급 수준인 2700mm로 여유로운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실내 천장 형상 최적화로 넉넉한 헤드룸을 확보해 여유 있는 실내 공간을 갖췄다.

또한 배터리 위치를 트렁크가 아닌 2열 시트 하단으로 배치, 넉넉한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보해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SUV 특유의 편리한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인함·실용성 갖춘 디자인

전면부는 와이드한 범퍼로 안정감을 강조하고 범퍼 좌우 하단에 적용한 에어커튼으로 공력성능 향상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공기역학 성능에 최적화된 라인을 갖추고 루프랙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해 SUV의 역동성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리어 글라스와 리어램프를 밀착 배치해 독창적이고 단단한 이미지를 구현하고, 하단의 리어 디퓨저로 강인한 SUV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후면부는 리어 와이퍼 마운트부에 후방카메라를 일체형으로 디자인해 깔끔한 후면부를 구성했다.

니로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센터페시아와 니로 전용 클러스터를 갖춰 운전 편의성을 높였으며, 스티어링 휠, 도어 트림, 에어벤트 등 탑승객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곳에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초고장력강판 53% 적용

니로는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이와 함께 차체 구조간 연결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140m 사용하고 충돌 시 승객 보호를 위한 승객실 핫스템핑강을 적용하는 등 차체 연결 구조와 비틀림 강성을 높여 차량 전체의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안전사양으로는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2), 전복 감지 대응 커튼(2), 운전석 무릎)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이외에도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을 적용했다.

◆엔진·변속기,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

니로는 기아차가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최대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 GDI 엔진과 32kW급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합산출력 141마력, 27.0kgf·m의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니로에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에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듀얼클러치변속기)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는 하이브리드 최적화 변속기로, DCT특유의 빠른 변속으로 경쾌한 주행을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높은 연료 효율을 동시에 제공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는 개발 단계에서 경량화 및 고효율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으며, 저마찰 베어링 및 초저점도 무교환 오일 적용 등으로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32kW급 전기모터를 움직이는 1.56kWh 고전압 배터리는 과충전 전류 차단등 4중 안전 설계로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고, 배터리 충전량 예측 및 고장진단 시스템 등을 탑재해 상시 최적 상태로 관리된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정숙성..다이나믹한 운전의 즐거움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유의 기본 정숙성을 바탕으로 대시 판넬 두께 최적화 및 3중구조 흡차음재 적용, 앞유리(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유리 적용, 전좌석 도어글라스 두께 강화, 차체 밀폐 성능 개선 및 바디 강성 강화 등의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을 적용했다.

또한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스포츠, 에코의 2가지 주행모드를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스포츠 모드에서는 엔진과 모터가 DCT변속기와 적극적으로 반응해 DCT 특유의 직결감과 빠른 변속을 바탕으로 다이나믹한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이외에도 국산 소형 SUV 중 유일하게(2WD모델 기준) 후륜 서스펜션을 멀티링크 타입으로 적용했다.

◆16일부터 사전 계약 실시

기아차는 니로의 트림 구성을 3개 트림으로 구성해 고객이 원하는 옵션에 따라 합리적으로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전 트림에 7에어백, 루프랙, 풀 오토 에어컨 등을 기본 장착하고, 기존 소형 SUV가 제공하지 못했던 동급 유일의 첨단 안전ㆍ편의사양들을 주력 트림까지 확대 적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옵션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는 가격을 럭셔리 2317만원~2347만원, 프레스티지 2514만원~2544만원, 노블레스 2711만원~2741만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