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라면 수입시장에서 한국산이 절반 이상을 장악하며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코트라(KOTRA) 베이징무역관에 따르면 한국산 라면은 올해 1~10월 중국 수입시장에서 점유율 56.7%(8천33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산 라면은 현지 수입시장에서 2016년, 대만을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올해도 작년보다 138%나 급성장하며 선두를 유지했다.
2014년에 20.0%에 머물렀던 한국산 라면의 중국 수입 시장 점유율이 2015년 24.6%, 2016년 39.2%로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베이징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업계는 한국산 라면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독특한 맛'과 '프리미엄화' 등 두 가지 전략이 먹혔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베이징무역관은 "특히 지난해부터 온라인 라면 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불닭볶음면의 경우 '화끈하게 매운맛'이라는 특징으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식품안전사고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대만 브랜드와 달리 한국 라면은 위생적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것도 인기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라면 시장 규모 자체는 갈수록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85억 봉이 팔려 2013년보다 80억봉 가량 덜 판매됐다.
베이징무역관은 "음식배달 서비스 시장이 커지고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강화되면서 중국 라면 시장은 위축되고 있다"고 분석했다.